마을공동체 형성, 지정 주제, 마을 공론장 등 3개 유형

【성남=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성남시 청사 전경(사진제공=성남시)
【성남=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성남시 청사 전경
(사진제공=성남시)

【성남=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성남시는 오는 2월 22일~ 24일까지 주민 모임을 대상으로 마을만들기 사업을 공모한다.

이 공모는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마을 활동을 지원해 건강한 마을공동체 문화를 조성하려고 추진된다.

시는 모두 40개의 마을만들기 사업을 선정해 시행 공동체에 총 1억5000만원과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공모 사업 유형은 마을공동체 형성, 지정 주제, 마을 공론장 등 3개 분야로 구분된다.

마을공동체 형성 분야는 이웃과 관계 형성·확장사업을 제안받는다. 3명 이상의 주민 모임이 공모에 참여할 수 있고, 선정되면 사업추진에 드는 비용을 최대 200만원 지원한다.

지정 주제 분야는 시 승격 50주년 기념 슬로건인 ‘우리가 원하는 미래, 성남이 만듭니다’를 비전으로 한 마을만들기 사업을 찾는다. 기후 위기 대응 실천 활동이나 지속 가능한 마을 생태환경 조성, 어르신·공동육아·1인 가구의 서로 돌봄 문화 조성, 마을문화 활동 등의 사업을 제안하면 된다. 지정 주제 분야는 공모사업을 2회 이상 추진해 본 경험이 있는 5명 이상의 주민 모임이 참여할 수 있다. 선정된 공동체는 최대 800만원을 지원받는다.

마을 공론장 분야는 마을 의제 소통의 장 마련에 관한 사업을 제안받는다. 5명 이상의 주민 모임이 공모에 참여할 수 있고, 선정되면 사업추진에 드는 비용을 최대 500만원 지원한다.

공모에 응하려면 기한 내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회원 서명부, 공동체 소개서(시 홈페이지→시정소식→고시공고→일반공고) 등의 서류를 성남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여수동 유아이빌딩 702호)에 직접 내거나 담당자 이메일(is24@korea.kr)로 보내면 된다.

성남시는 사업의 적정성과 타당성, 주민 참여도, 실현·지속 가능성 등을 심사해 지원 공동체와 사업을 선정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