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월간코리아플러스】김천호기자=지난해 추부면 깻잎 농장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사진=금산군)
【금산=월간 코리아플러스】김천호 기자 = 지난해 추부면 깻잎 농장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사진=금산군)

【금산=월간코리아플러스】 김천호 기자 = 금산군은 올해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지난해 입국한 175명보다 약 2배 증가한 336명 규모로 운영한다.

고용 분야는 시설원예, 인삼, 곡류, 특작류 등 농업 분야로 108농가에 배정될 예정이며 결혼이민자 친척 및 충남도-라오스 업무협약 체결 인원으로 추진된다.

현재 2농가에 5명 입국이 완료됐으며 30농가 73명을 대상으로 사증발급인정서 신청이 진행 중이다.

고용 기간은 최대 5개월이며 안정적 운영을 위해 농가를 대상으로 연중 주기적인 점검을 시행하고 상담과 더불어 농가주 인식개선, 근로자 환경적응 및 심리적 안전을 위한 다문화‧이민 강사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결혼이민자 친척 고용의 만족도가 높아 올해 하반기 이에 관한 인원 추가도 검토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농가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외국인 농업인력 지원의 안정적 기반이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