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월간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돌봄의 사회화는 한국의 복지정책을 관통하는 문제의식이라는 인식이다.

이금선 대전시의회 의원이 지난 21일 주관한 ‘대전광역시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 지원방향 모색 정책토론회’에서 토론자는 이 같이 주문했다.

이금선 의원은 “오래 전부터 가족돌봄 청소년·청년을 효자·효녀라고 칭찬하면서 그들의 어려움에 침묵해왔지만, 가족돌봄 때문에 학업은 물론 경제적 위기에 처하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는 영케어러의 문제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라고 인식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업과 가사노동, 돌봄을 병행하는 대전시의 영케어러에 대한 정확한 실태파악은 물론 구체적인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전 준 교수는 돌봄의 사회화는 한국의 복지정책을 관통하는 문제의식이며, 가족 내에서 돌봄의 무게가 지나치게 큰 점을 지적했다. 이에 사회가 돌봄의 짐을 분담해야 한다면서 지자체의 정책환경 조성은 물론 지역사회의 역할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특히 영케어러 당사자 간의 소통과 기존의 복지전달체계를 점검해 복지 사각지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날 발제를 맡은 조명아  충남대학교대학원 사회학과 학생은 비선택적으로 가족돌봄을 할 수 밖에 없는 ‘영케어러(Young Carer)’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연령대별 청년들이 가족을 돌보면서 겪게 되는 정신적·신체적 부담은 물론 학교, 취업시장에서의 이탈로 인해 또 다른 사회문제의 원인이 된다면서 선진국 사례를 통한 지역사회의 역할과 지원책을 소개했다. 이어 대전지역의 가족돌봄 청년들이 원하는 정책은 심리상담지원과 진로탐색과 학습권 보장, 지원정책과 서비스에 대한 홍보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했다.

토론회에는 전 준 충남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우수정 대전청년내일센터 센터장, 정선영 하임청소년교육문화원 대표, 한상국 대전시 청년정책과 청년정책팀장과 대전시 영케어러를 대표해 배승연, 정미정, 허고겸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이에 우수정 센터장은 영케어러의 생애주기별 가족돌봄의 부담감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고, 행정과 민간의 협업을 통한 단계별 복지전달 체계 구축을 제안했다. 정선영 대표는 지역사회와 지속적인 멘토링을 통해 일상생활을 공유하면서 자원을 연결하고 나눔을 통한 쉼을 제공 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의 영케어러로 참석한 배승연, 정미정, 허고겸은 가족돌봄을 하면서 겪었던 어려운 점을 공유하면서 장애인, 노인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영케어러 대상 상담지원은 물론 학업과 진로탐색을 위한 맞춤형 교육지원 그리고 당사자 자조모임 지원 등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