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정부는 지난달 27일 정부조직법을 개편해 국가보훈처를 보훈부로 승격하고 윤석렬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재외동포청을 신설하기로 했다.

재외동포청 천안유치추진위원회는 천안시민은 재외동포청 신설 법안의 국회 통과를 환영하며, 70만 시민과 730만 재외동포의 염원을 담아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천안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안시는 국토의 중심이자 사통팔달 교통중심지로 730만 재외동포와 국내에 거주하는 해외동포들 모두 접근성과 역사성에서 최적지임을 밝힌다.

천안은 근세역사와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가장 치열하게 외세에 항거했던 순국선열의 고장이다.

이 고장 출신인 이동녕, 조병옥 등 수많은 애국지사들이 해외에서 고군분투하며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했다.

이들 독립투사 외에도 무명의 독립열사들이 조국의 독립을 해외에서 뼈를 묻었다.

만시지탄이지만 이제 독립유공의 선열들의 혼이 숨 쉬는 이곳 천안에 재외동포청이 신설되어재외동포들이 조상들께서 해외로 떠날 수 밖에 없었던 역사적 진실을 바로 알고 천안을 통해 조국에 대한 사랑을 뿌리내리기 바란다.

천안은 후삼국시대 그 이전부터 국가의 중심이었다.

수도권과는 지척의 거리에 있으며 인천공항이나 청주공항이 1시간 거리에 있다.

전국 어느 곳이라도 2시간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교통인프라가 마련된 곳이 천안이다.

이제 본회의를 통과한 법안이 정부로 이송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되면 재외동포청 신설이 확정되며, 3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시행된다.

일부 수도권 지역에서 재외동포청의 유치를 위한 움직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전제를 무시한 행위이며 수도권 비대화를 획책하는 행동일 뿐이다.

더욱이 충남에는 충청권의 행정수도 유치라는 명분으로 인해 국가균형발전의 기본구도에서도 철저히 외면당해 왔다.

이로 인해 충남에는 탁월한 지리적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변변한 국가기관이 전무한 실정이다.

같은 충청권이라 해도 세종은 정부 청사가 들어섰으며 국회의사당과 청와대가 이전할 예정이고 대전 역시 정부3청사가 들어서 있다.

천안을 비롯한 충남지역은 세종과 대전의 그늘에 가려 정부기관 이주는 물론 각종 공공사업에서 조차 제외되어 왔다.

이제 천안을 비롯한 충남도민도 당당한 대한민국의 일원으로 제대로 대접을 받아야 한다.

이에 신설되는 재외동포청은 천안에 신설되어야 마땅하다.

거듭 강조하지만 천안은 재외동포 조상들의 얼과 혼이 숨 쉬는 고장으로 과거와 현재가 공생하며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역동성 있는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역사와 미래가 함께할 수 있는 누구도 가질 수 없는 인프라를 지닌 적지이다.

거듭 강조하거니와 국토의 중심임에도 불구하고 행정의 오지인 천안시에 재외동포청이 신설되기를 천안시민 모두는 한마음 한뜻으로 갈망한다.

재외동포청 천안유치추진위원회는 우리는 70만 천안시민과 함께 재외동포청이 독립기념관과 망향의 동산이 자리한 천안에 유치될 수 있도록 천안의 모든 사회단체와 정치세력들은 하나로 연대해 역량을 집중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