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황인홍 군수 무주군농업기술센터서 농축산인 대상으로 민원 청취
4/4 분기로 나뉘어 각 분야와 계층 목소리 청취키로
행정의 신뢰 쌓는 토대 마련될 것, 진솔하게 군민 목소리 담겠다

【무주=코리아플러스】 최낙철 기자 = 주민과의 소통창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무주군 ‘열린 군수실’이 8일 ‘스페셜 데이’로 운영돼 관심을 끌고 있다.(사진제공=무주군)

【무주=코리아플러스】 최낙철 기자 = 주민과의 소통창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무주군 ‘열린 군수실’이 8일 ‘스페셜 데이’로 운영돼 관심을 끌고 있다.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열린 군수실’ 운영 정례화를 공약했던 황인홍 군수는 지금도 매달 두 번째 · 네 번째 수요일이면 어김없이 주민들과의 소통의 역할을 진솔하게 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찾아가는 열린군수실 운영을 4분기로 나뉘어 ‘스페셜 데이’로 운영하기로 했다. 그 첫 번째 ‘스페셜 데이’가 8일 무주군농업기술센터에서 열려 눈길을 끌었다.

2분기는 오는 6월 21일 보건 및 진료 고객들을 대상으로 무주군보건의료원에서 열리며, 3분기는 9월 27일 상인협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지역 내 읍면시장에서 스페셜 데이를 앞두고 있다.

그리고 4분기는 12월 27일 노인복지관 이용을 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인종합복지관에서 노인복지 분야 목소리를 청취하게 된다. 8일 농업기술센터에 있는 영농상담실 한 켠에 마련된 열린 군수실 ‘스페셜 데이’는 농 · 축산업인들을 상대로한 건의사항 및 고충을 약1시간 동안 청취했다.

‘스페셜 데이’에 참여 희망자는 상담일지를 작성해 이메일(sik3@korea.kr) 사전 참여 신청 및 당일 현장접수하면 된다.

이날 무주군농업기술센터를 찾아 군수와의 대화에 참여한 주민 김 모 씨(72·무주읍)는 “주민들을 향해 열어놓은 창구인 만큼 가감없이 민원사항을 말씀드렸다”라며 “진솔하게 상담하고 건의한 만큼 농 · 축산인들의 고충이 해결되리라 믿는다”라고 말했다.

민선 8기 열린 군수실은 지난 2022년 8월 문을 연 이래 지금까지 12번이 운영됐다. 대표 사례로는 △무주읍 당산마을 도시가스 공급 △악취로 인해 민원이 들끓던 당산리 돈사 폐업 권고 · 보상 △20년 넘게 사고위험과 통행불편 문제를 안고 있던 무주읍내 도시계획 도로(소로 1-23호) 토지 수용 확 · 포장 완료 등이다.

황인홍 군수는 “군수가 직접 주민들과의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군민들의 궁금증을 풀어 드려서 행복하고 안전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라며 “작은 소리도 크게 듣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군은 열린 군수실을 통한 군수와 주민들의 격의 없는 소통이 좋은 제도와 의견 발굴로 이어져 행정에 대한 신뢰를 쌓는 토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군은 군민과의 소통을 위해 ‘반딧불 희망 소리함’을 군청과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 등에 설치해 운영 중이며, 여러 계층과 분야, 연령을 아우르는 만남을 통해 군민의 소리를 경청하고 행정에 반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