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배우며 세계와 소통하는 국제협력 활성화를 통한 세계시민의식 제고

【대구=코리아플러스글로벌】 강경화 기자 = 대구시교육청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제교류 활성화를 통한 학생들의 세계 시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3. 대구국제협력 계획’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해 대구시교육청은 교육과정과 연계한 국제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월촌초 등 2교의 해외 자매결연 체결 및 32교에 온택트 국제교류 경비 8천4백만 원을 지원했다. 또한, 디케이킴재단 미국 글로벌리더십 캠프에 대구지역 고등학생 17명이 참여, 고등학교 1학년 학생 35명 대상으로 싱가포르를 방문하여 글로벌 진로 탐색 프로젝트도 운영하는 등 다양한 국제교류 사업을 지원했다.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단위학교 맞춤형 국제교류 지원 체계 강화, ▲국ㆍ내외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 ▲다각적 글로벌 교육 사업 운영 등 3가지 중점 과제를 중심으로 대구국제협력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 단위학교 맞춤형 국제교류 지원 체계 강화

단위학교의 국제교류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교류를 추진하는 학교 대상으로 교당 최대 400만 원의 국제교류 경비를 지원하고, 국제교류 유경험 교사로 컨설팅단 구성 및 11개 언어권 학부모 등으로 학부모통역단을 구성하여 국제교류 컨설팅, 통역단 매칭 등 학교 국제교류 사업을 지원한다.

또한, 국제교류 전용 누리집인 ‘대구국제협력 누리집(www.dge.go.kr/daeguic)’을 개통해 누리집을 통해 단위학교의 국제교류 컨설팅 및 통역 지원 등의 신청이 가능하도록 행정 절차를 간소화해 국제교류 원스톱 지원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 국ㆍ내외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

프랑스 노르망디교육청과의 MOU 갱신, 중국 닝보ㆍ청도 등, 일본 도쿄ㆍ오사카 등, 미국 워싱턴ㆍ오레곤주 등 국외 유관기관과 자매결연 및 학생 교류를 활성화하고, 교육부 및 국립국제교육원 주관 한ㆍ중ㆍ일 어린이 동화교류, 한ㆍ일 학생 교류 등 국내 유관기관 주관 국제교류도 지속 추진한다.

또한, 학생들의 미국문화체험 및 진로직업체험 등을 지원하기 위해 디케이킴 재단과 협력을 강화해 글로벌 리더십 캠프를 추진할 계획이다.

◇ 다각적 글로벌 교육 사업 운영을 통한 국제교류 기회 확대

올해는 고1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진국 글로벌 기관 탐방 중심으로 운영되던‘글로벌 탐구 미래삶’프로젝트를 개발도상국 해외봉사활동 프로그램으로 추가 확대해 학생들의 해외봉사활동 체험 및 글로벌 역량 강화에 힘쓴다.

상반기에는 개발도상국 해외봉사활동 프로그램, 하반기에는 선진국 글로벌 기관 탐방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또한,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아름다운 가게와의 협약을 통해 기증받은 한복을 외국학생들에게 보내는 글로벌 한복 나눔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각급학교 국제교류 학생들과 교사들이 함께하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오는 10월 경 각급 학교의 해외자매학교 방한 시기에 맞추어 글로벌 교육수도 대구의 날을 신설해 대구교육청의 다양한 글로벌 행사 프로그램과 연계 운영할 예정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확대해 우리 학생들이 세계 시민 역량을 키워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