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융합교육선도교사단AI교육사례나눔집’, ‘AI교육선도학교운영사례집’
서울시교육청소속직원대상‘ChatGPT 활용을 통한 업무효율화’ 연수도운영

서울시교육청, 인공지능 교육 우수 사례집 2종 제작·보급 자료;서울시교육청 제공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오공임 기자 = 서울시교육청조희연 교육감은 학교 인공지능 융합교육 활성화 를 위해 ‘AI 기반 융합교육 선도교사단 AI교육 사례 나눔집’과 ‘AI교육 선도학교 운영 사례집’을 제작‧보급한다고 16일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디지털 시대,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바르게 활용하는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키우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월 ‘서 울형 인공지능 윤리교육 자료 초등학교용 ’, ‘교원을 위한 인공 지능 첫걸음’을 개발해 보급한 바 있다. 이번 자료집은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인공지능 교육의 다양한 실천 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AI 기반 융합교육 선도교사단 AI교육 사례 나눔집’이하 AI교육 사례 나눔집은 서울시교육청 AI교육 선도교사단 소속 교사들이 교과 수업 속에서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실천한 다양한 사례들을 담았다.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교사로 구성된 인공지능 기반 융합교육 선도교사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학년도에는 249명의 교사가 선도교사단으로 활동하였다.

AI교육 사례 나눔집에는 △(초등학교) AI식물도감 만들기, 인공지능과 스마트한 미래도시 만들기 △(중학교)‘A·B·C·D 프로젝트’를 적용한 교과 수업 혁신, AI를 활용한 소셜 임펙트 프로젝트 △(고등 학교) 인공지능과 교과로 풀어보는 문제, AI로 나의 진로 찾기 등 초·중·고 학교급별 인공지능 교육 사례를 소개하였다. ▢ ‘AI교육 선도학교 운영 사례집’은 초·중·고 AI교육 선도학교의 △ 학교 교육과정 편성 사례 △학생 교육 프로그램 △교원 및 학부모의 인식 제고 프로그램 등의 우수 운영 사례를 담았다.

서울시교육청은 2022학년도에 150교의 AI교육 선도학교를 운영 하였으며, 올해는 165교의 AI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하여 학교 인공지능 교육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한편,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 활용 교육정책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하여 소속 구성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 ChatGPT 따라잡기’를 오는 3월 24일 본청 11층 강당에서 개최한다.

특강 주제는 'ChatGPT 활용 업무 효율화 가이드’로 ChatGPT 원리, 특징과 함께 ChatGPT를 포함한 다양한 AI 툴을 활용한 업무효율화 실제 사례를 소개하여, 자신의 업무 분야에서 ChatGPT 활용방안을 구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인공지능 교육 사례집이 인공지능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을 위한 좋은 길잡이가 되는 동시에, 학부 모, 관련 분야 연구자들이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인공 지능 교육 현황을 살펴보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챗GPT 포함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행정업무 효율화 방면 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