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계룡시)
(자료사진=계룡시)

【계룡=코리아프러스】 한동욱 김대중 기자 = 충남 계룡시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평생학습도시’로 신규 지정됐다고 밝혔다.

평생학습도시는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주민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 공동체를 조성하는 국가정책사업이다.

시는 그동안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위해 평생교육 전담부서를 신설했으며 평생교육사 배치,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및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 추진 등 평생교육 기반 구축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아울러 시의회 역시 평생교육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시와 의회가 한마음이 되어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특히, 지난달 21일 열린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위한 최종 심사에서 이응우 시장이 직접 발표자로 참여해 평생학습도시 운영을 위한 비전과 추진전략 및 추진방향에 대한 시의 의지 표명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평생학습도시 지정에 따라 ▲지속가능한 평생학습 기반 구축 ▲평생학습을 통한 사회적‧경제적 가치 창출 ▲공존과 배려의 도시 조성을 위한 대상별 평생학습 지원 ▲軍과 함께하는 평생학습 공동체 조성 등의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평생학습도시 지정 효과 극대화를 위해 건양대 평생학습관 등 관내 유관기관과 협업해 평생교육 지원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평생학습센터 건립 및 면·동 평생학습네트워크 구축 등 평생교육을 실현하는 명품 교육도시를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번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계기로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계룡’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 자원과 역량을 아낌없이 투입해 평생학습도시 추진과제 수행에 매진할 예정이다.

이응우 시장은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위해 노력한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며, “이번 평생학습도시 신규 지정을 계기로 평생학습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국비지원 사업을 적극 유치해 시민들께서 평생학습을 통해 배움의 기쁨을 느끼실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