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네트워크를 통해 청년사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어야
청년공간 활성화 방안 관련 정책 마련하여
정책오디션에 제출할 예정

【용인=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청년지원단이 24일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청년LAB을 방문하여 청년공간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현장 활동가들과 간담회를 한 후에 다 함께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용인=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청년지원단이 24일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청년LAB을 방문하여 청년공간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현장 활동가들과 간담회를 한 후에 다 함께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용인=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청년지원단이 24일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청년LAB을 방문하여 청년공간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현장 활동가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김태희 청년지원단장을 비롯해 장민수·전자형·이자형 부단장과 최민·임창휘 등 청년지원단 소속 의원 등이 참석했다. 용인시에서도 신나연 시의원과 박영숙 청년담당관이 동석하여 청년지원단과 함께했다.

용인청년LAB은 ‘용인시 청년 기본 조례’ 에 근거하여 2020년 7월 청년들의 상호교류 활성화 및 사회참여 확대 등을 지원할 목적으로 처인구에 처음 개소하였고, 이후 수지구, 기흥구까지 총 3개의 공간이 꾸려져 운영되고 있다.

특히 청년지원단이 방문한 청년LAB 기흥은 청년들이 주인이 되어 개인작업, 신체활동, 모임, 휴식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청년들의 자기주도적 활동과 도전을 지원하고 있다.

현장 시설을 돌아본 뒤 청년지원단 소속 의원들은 현장활동가들과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들을 건넸다.

김태희 단장은 "용인시 청년공간LAB은 청년들의 공유공간으로 타 지자체에 비해 모범이 되는 공간이다" 면서 "경기도는 청년기획과와 일자리재단, 복지재단이 청년관련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각 지자체 담당부서와 네크워크를 통해 청년공간 운영을 비롯하여 청년사업이 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고 당부했다.

전자영 부단장은 "청년공간에서 종사하는 활동가들에 대한 처우가 좀 더 개선돼야 한다" 며 “자기개발과 관련한 교육비와 도서구입비 등의 지원에 대해 적극적으로 고민해 달라” 고 용인시 청년담당관에게 주문했다.

또한 "청년공간이 운영되고 있는 만큼 청년네트워크가 더욱 활성화 되야 한다" 고 말하면서 “청년네트워크 강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 고 전했다.

최민 의원은 "청년들의 변화하는 트렌드를 집행기관에서 알기에는 한계가 있다" 면서 "청년들의 요구사항이나 청년들에게 제공할 유익한 정보 등을 편리하게 확인하여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이자형 의원은 취업·창업 프로그램 운영 등 청년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선진지 견학 프로그램 도입을 건의했다.

박영숙 용인시 청년담당관은 "용인시 기간제 근로자들을 위한 자기개발 교육 과정 프로그램을 우선 수강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운영할 계획이다" 고 밝혔으며 "청년네트워크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지역동아리 발굴 등 다각도로 노력하겠다" 고 답했다.

한편 청년지원단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에서 추진하는 정책오디션에 '경기도 청년공유공간활성화 방안 관련 정책' 을 제출하여 이후 정책이 실현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청년지원단은 청년시설 현장 방문뿐 아니라 선배의원과의 간담회, 청년정책 발굴 교육 및 토론회 등 청년 정책마련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