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인 미디어 창작자 ‘크리에이티브포스’ 연간 120팀 선발…4.17(월)까지 접수
선정 시 1인 미디어 전문스튜디오 사용, 전문장비 대여, 교육, 콘텐츠 제작 지원
크리에이티브포스 총 구독자 수 8,243만 돌파, 올해 누적 1천개팀으로 확대추진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은 1인 미디어 창작자 지원 사업인 ‘크리에이티브포스’ 2023년 모집 공고 포스터(포스터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은 1인 미디어 창작자 지원 사업인 ‘크리에이티브포스’ 2023년 모집 공고 포스터
(포스터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은 1인 미디어 창작자 지원 사업인 ‘크리에이티브포스’ 를 연말까지 1,000팀(누적)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이 공공MCN(다중 채널 네트워크)의 역할로 2017년부터 육성·지원하고 있는 1인 미디어 창작자 그룹인 ‘크리에이티브포스’ 는 현재 누적 893팀이 활동 중이다. 총 구독자 수가 약 8,243만명을 돌파하는 등 공공부문 1인 미디어 분야 최대 커뮤니티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 연간 4회에 걸쳐 총 120팀을 모집할 계획이며, 1차로 20팀을 오는 17일까지 모집한다.

서울에서 활동이 가능한 1인 미디어 창작자는 누구나 지원가능하며, 유튜브·틱톡·인스타릴스 등 뉴미디어 영상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마케팅 경험자를 우대한다.

120팀 중 20팀은 뷰티 분야에 특화해서 5월 중 별도 선발할 예정이다.

‘크리에이티브포스’ 에 선정되면, 전문장비 대여, 체계적인 교육, 네트워킹 참여기회 등을 지원받는다. 또한, 서울시 정책 및 사업 스토리, 우수 중소기업의 브랜드 메시지와 가치를 끌어내는 브랜디드 콘텐츠 등 매년 500편 이상 영상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된다.

크리에이티브포스는 서울 상암동에 있는 1인 미디어 전문 스튜디오와 카메라 등 전문장비 대여가 가능하다. 또한, 크리에이터로 성장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 멘토링, 매달 진행되는 네트워킹 ‘크리에이티브포스 파트너스데이’ 에 참여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크리에이터는 오는 17일 오후 6시까지 서울경제진흥원(SBA) 누리집(mybiz.sba.kr) ‘사업신청 Mybiz’ 에서 ‘지원 신청서’ 를 제출하면 된다. 단, 영상 플랫폼 계정에 10개 이상의 영상이 업로드되어 있어야 지원 가능하다.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슬기로운 유튜버생활' 강의 수료증 발급 후 크리에이티브포스 신청서에 첨부하면 최대 3점의 가산점이 인정된다.

최종 선정은 콘텐츠 기획의 참신성, 공공성, 채널 영향력 등을 심사하여 오는 26일에 발표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경제진흥원 누리집(sba.seoul.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중·장년 대상 1인 미디어로 활동하며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창작자도 50팀을 선발해 육성할 계획이다. 1인 미디어를 잘 활용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송호재 서울시 경제일자리기획관은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커지는 만큼 성장성 높은 크리에이터를 발굴해 서울과 우수한 중소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는 ‘서울형 크리에이터’ 를 적극 육성해 콘텐츠 생태계를 다양화하겠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