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 안팎 지켜줄 ‘안심홈세트’ 필수 2종 직접 지정, 지원대상도 모든 1인가구로 확대
음성인식 비상벨, 디지털도어락 등 ‘스토킹 피해예방’ 필수 지원 품목 2종→4종으로 확대
올해 총 1,600여 1인가구(점포) 및 스토킹 피해자 등에 안심장비 지원…구별 신청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 안심장비 지원사업 품목(사진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 안심장비 지원사업 품목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 서울시에 거주하는 여성 1인가구인 A씨는 밤이나 새벽에 귀가할 때마다 낯선 이가 따라와 깜짝 놀란 적이 많았다. 집 안에 혼자 있을 때에도 누군가 현관문을 강제로 열고 집에 침입하려 한 시도를 느낀 A씨는 ‘서울시 안심장비 지원사업’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 후 A씨는 관할 자치구에 서울시 안심장비 지원사업의 하나인 ‘안심홈세트’ 를 신청하였고, 스마트 초인종, 가정용CCTV 등을 지원받을 수 있었다. A씨는 “귀갓길 또는 외출 시 불안할 때마다 휴대폰을 통해 집 안팎을 살펴볼 수 있게 되었으며, 주거침입에 대한 불안을 덜 수 있게 되어 너무 좋다.” 라고 전했다.

서울시가 주거침입 및 스토킹 등 각종 범죄로부터 홀로 사는 1인가구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서울시 안심장비 지원사업’ 을 이달부터 본격 개시한다.

서울시는 1인가구, (여성)1인점포, 스토킹 범죄 피해자 등의 피해 예방을 위해 스마트 초인종, 가정용 CCTV 등의 안전물품을 지원 중인데, 작년 한 해 총 2,400여 가구 및 점포에 지원했으며, 4.5점(5점 만점)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기존에는 각 자치구별로 지원물품이 달라 지역 간 편차가 있었다면, 이제는 1인가구가 가장 불안해하는 요인 중 하나인 주거침입 예방에 효과적인 2종을 필수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내 집 안팎의 안전을 모두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시가 직접 지정한 ‘1인가구 안심홈세트’ 필수 2종은 ▴귀가 전후 휴대폰으로 현관 상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초인종’과 ▴외출했을 때 집안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가정용 CCTV’로 구성된다. 자치구별로 필수 2종에 더해 지원 물품을 추가로 제공받을 수 있다.

‘1인가구 안심홈세트’ 의 지원대상도 확대된다. 기존에는 소액임차 1인가구에 한정됐다면, 올해부터는 임차가구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1인가구로 대상을 확대했다.

세부 지원대상은 지역특성, 주거형태, 소득수준 등을 고려하여 자치구별로 별도 기준을 마련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는 스토킹 범죄 피해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에 여성 1인점포에 지원하고 있는 ‘음성인식 비상벨’을 스토킹 범죄 피해자에게도 지급하여 위급상황에서 바로 신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연 없이 즉시잠김 기능이 구현된 ‘디지털도어록’ 또한 지원함으로써, 필수지원 장비를 작년 2대에서 4대로 늘렸다.

스토킹 범죄 피해자나 스토킹 범죄 위험에 노출돼 신변보호대상자로 지정된 시민에게 지원되는 필수 4종세트에는 ‘안심홈세트’ 필수 2종(스마트 초인종, 가정용 CCTV) 이외에 ‘음성인식 비상벨’과 ‘디지털 도어록’이 지원된다.

‘음성인식비상벨’ 은 긴급상황에 처했을 때 ‘음성인식 비상벨’ 버튼을 누르거나 ‘음성인식 비상벨’ 단말기를 향해 “사람 살려” 라고 외치면 자치구 CCTV 관제센터에 신고가 접수되며, 관제센터에서 현장 상황을 파악 후 경찰이 현장에 출동한다.

‘디지털 도어록’ 은 2~3초의 간격을 두고 잠기는 기존 제품과 달리, 현관문을 닫을 시 즉시 잠기는 기능을 구현한 제품이다. 스토킹범죄 가해자들이 문이 닫히는 동안 완력으로 문을 밀치고 들어와 범죄가 발생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성 1인점포에는 신고 시 구청 CCTV 관제센터 연계를 통해 경찰출동이 가능한 ‘음성인식 비상벨’ 을 지원한다. 범죄피해가 있었던 점포나 범죄 취약지역에 위치한 점포, 소규모 점포 등을 우선 지원한다.

지원을 원하는 시민은 각 구청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필요한 구비서류와 함께 담당자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자치구별로 신청접수 일정이 상이하므로, 구체적인 신청 기준과 절차, 신청방법 등은 각 자치구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확인 후 지원할 수 있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서울시 안심장비 지원사업은 4.5점의 높은 만족도를 보인 사업으로, 올해는 내집 안팎을 더욱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필수 지원품목을 지정하고 지원대상을 확대하는 등 더욱 촘촘하게 사업을 준비하였다” 며, “안심장비가 꼭 필요한 서울시 1인가구, 스토킹 피해자 등 안전 취약계층이 신청하여 안심하고 생활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