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서울시,‘상호 교류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체결

【세종=코리아플러스방송】 오공임 장영래 김용휘 강경화 기자 = 창조와 도전의 미래전략수도 세종시와 동행·매력특별시 서울시가 손을 잡고 ‘특별’한 교류 강화에 나서고 있다. (사진=세종시)

【세종=코리아플러스방송】 오공임 장영래 김용휘 강경화 기자 = 창조와 도전의 미래전략수도 세종시와 동행·매력특별시 서울시가 손을 잡고 ‘특별’한 교류 강화에 나선다.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은 오세훈 서울특별시장과 10일 세종시청 4층 한글사랑 책문화센터에서 ‘상호 교류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7가지 분야에 걸쳐 상호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세종시와 서울시는 2016년 3월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번 업무협약은 민선8기 출범에 따라 교류 강화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양 도시 간 상생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종시와 서울시는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각각의 도시가 추진 중인 주요 사업 사례를 공유하며 개선점 도출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 사업 내용 교류로 협력에 나서게 된다.

먼저 세종시는 ▲사이버 보안산업 육성 ▲정원도시박람회 개최 및 정원도시 조성 ▲한글사랑 및 한국문화예술 발전 ▲인재개발교육 교류등을 서울시와 협력하게 된다.

서울시 또한 ▲고향사랑 기부제 활성화 ▲도시 디자인정책 확산사업 ▲ 폐기물‧건물‧신재생에너지분야 공동 협력을 통한 탄소중립 달성 등을 세종시와 협력한다.

협약 체결에 이어 최민호 세종시장은 서울시를 위한 고향사랑 기부금을, 오세훈 서울시장은 세종시를 위한 고향사랑 기부금을 전달하며 향후 양 도시 간의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세종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와 7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에 나설 계획으로, 수도로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서울시의 우수한 도시발전 정책비결(노하우)이 세종시와 공유돼 한발 더 미래전략수도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세종시를 위한 오세훈 서울시장의 고향사랑 기부와 세종시 핵심 현안과제 이행을 위해 특별히 협력해 주시기로 한 점에 깊이 감사드린다”라며 “양 도시가 창조와 도전의 특별하고 매력적인 동행을 통해 다양한 우호협력 사례를 만들어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