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찰청장을 단장으로 관련 기능 총 망라한 합동추진단 편성, 고강도 단속
「마약 수사실무 협의체」확대, 유관기관 간 협업 강화
시민들의 용기있는 신고와 자수 당부, 신고보상금 적극 지급

【인천=코리아플러스】 주순용 기자 = 인천경찰청 공식 CI (사진=인천경찰청)

【인천=코리아플러스】 주순용 기자 = 인천경찰청장은 우리 국민 건강과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며 청소년들에게까지 파고든 마약류 범죄를 척결하기 위해 합동추진단을 운영하여 강도 높은 단속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합동추진단은 인천청장을 단장으로, 모든 관련 기능(형사, 여청, 사이버수사, 범죄정보, 안보수사, 홍보 등)이 참여하며, 마약 제조 및 유통사범에 대한 강력한 단속은 물론 예방, 치료지원에 이르는 종합적·입체적인 총력대응을 할 예정이다.

그간 인천청의 마약사범 검거는 '18년 661명 → '22년 1,004명으로 대폭 증가하였고, 올해는 3월까지 총 200명(구속 25명)을 검거하였다.

또한 인터넷·SNS 등이 비대면 마약 거래의 주요 수단으로 이용되면서 인터넷을 통한 마약류 불법 유통 사범은 '18년 145명(22.1%) → '22년 492명(49%)으로 약 27%P 증가하였다.

무엇보다, 인터넷·SNS 등에 익숙한 10·20대 젊은 층 마약류 사범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은 특히 우려되는 점으로, 최근에는 청소년들이 단순 호기심에 의한 투약을 넘어 유통에까지 가담한 사실이 확인되었다.

‣(관련 사례) 텔레그램 마약류 판매채널을 개설하여 중간판매책을 통해 필로폰 등 마약류 유통한 청소년 판매총책 등 23명 검거(구속 2명) △압수물 : 필로폰 49g, 케타민 226.9g, 현금 4,800만원 등 [인천 광수대]

이에, 유관기관(인천검찰청·세관·해경·시청·교육청)이 참여하는 「마약범죄 특별대책 협의체」를 통해 마약범죄에 대한 강력한 단속은 물론, 마약류에 노출된 청소년에 대해서는 치료 재활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영상 청장은 “시민의 안전을 좀먹는 마약범죄를 뿌리뽑기 위해 시민들의 용기있는 신고와 자수를 당부하면서, 신고자에 대해서는 철저한 신분 비밀보장은 물론 신고보상금도 적극 지급할 예정이며, 자수자에 대해서는 형사적 책임을 감면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