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충북교육청은 모두가 감동(공감․동행)하는 안전한 현장체험학습 운영을 지원하고, 교육여행 중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응 및 보고체계 마련을 위하여 초‧중‧고등학교 대상 현장체험학습 맞춤형 운영 지원에 나섰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안전하고 내실있는 현장체험학습 운영 지원을 위해 지역별로 현장체험학습 컨설팅단을 구성하여, 학교가 희망하는 날 직접 학교 현장으로 찾아가는 현장체험학습 컨설팅을 지원한다.

주요 내용은 ▲현장체험학습 계획 수립 시 매뉴얼 준수 여부 ▲안전대책 마련 ▲청렴 관련 사항 ▲사안 발생 대처 요령 ▲장소 및 상황별 안전교육 등이며,

컨설팅 신청 절차도 간소화하여 학교바로지원시스템에 신청을 하면 지역별로 바로 신청 접수를 받아 학교의 일정에 맞춰 맞춤식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나광수 체육건강안전과장은 "현장체험학습지원비 지원 확대와 교육활동 활성화로 학교 내 현장체험학습이 증가하고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현장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안전한 현장학습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매뉴얼'을 제작 보급하여 현장체험학습 운영 절차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지원 하고 있으며, 추진 시 안전요원 배치 의무화에 따라 교원안전요원 연수도 위탁기관(대한적십자사, 충북보건과학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등)을 통해 매월 진행하고 있다.

현장체험학습 매뉴얼은 현장체험학습 업무 주요 흐름도와 공통준수사항, 현장체험학습 운영 Q&A, 각종 서식과 안전교육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