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장, 장애인 인권헌장 낭독에 “인간 존엄성은 살아감에 있어서 꼭 필요한 기본적 권리”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이 누리는 권리, 명예, 특전이 거부되어선 안 돼

【세종=코리아프러스】 장해린 기자 =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장은 지난 20일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해 장애인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사진=세종시)

【세종=코리아프러스】 장해린 기자 =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장은 지난 20일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해 장애인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상 의장은 이날 개회에 앞서 낭독된 장애인 인권 헌장에 대해 “사회적 권리, 명예에서 나아가 인권을 가진다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다”고 통감하며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이 누리는 권리, 명예, 특전이 거부되어선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세종시의회)

상 의장은 이날 개회에 앞서 낭독된 장애인 인권 헌장에 대해 “사회적 권리, 명예에서 나아가 인권을 가진다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다”고 통감하며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이 누리는 권리, 명예, 특전이 거부되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세종시의회 김현옥 의원의 행보를 소개하며 “지난해 김현옥 의원이 장애인구강진료센터 유치를 적극 제안하여 세종치과병원에 개원할 수 있도록 기여했다. 앞으로도 시의회 차원에서 장애인 복지를 위한 움직임을 이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덧붙여 세종시의회의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 조례 제정에 관해 설명하며 “장애인들이 사회생활을 위한 자아실현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 장애로 인해 불가능이라 느꼈을 ‘일상의 누림’이 가능해지도록 만들기 위해 더욱 헌신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특히 상 의장은 “장애는 다른 것이지 틀린 것이 아니다”라며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가 아닌 차이의 경계로 장애를 인식 해야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다양성을 수용하는 사회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건강한 공동체의 시작이 타인의 다름을 인지함에서 시작한다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한편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행복은 높이’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최민호 시장과 장애인단체 13곳 대표 및 회원, 가족 등 900여 명이 동참해 장애인의 날을 함께 축하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