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행사 등 다중인파 밀집 시 드론 이용해 전체상황 및 위험지역 파악
고성능 드론으로 생태공원 불법행위 감시 및 화재예방 모니터링
호안가 위험지역 안전사고 자동경보시스템 도입으로 사전 예방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에서 드론으로 난지 생태공원 호안가를 촬영한 모습이다.(사진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에서 드론으로 난지 생태공원 호안가를 촬영한 모습이다.(사진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자동경로비행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사용한 고성능 드론을 활용하여 각종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이용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올해는 코로나 이후 본격적으로 개최되는 대형행사로 인한 다중인파 밀집이 예상되는 만큼 행사 시 전체적인 상황 및 위험구간을 빠르게 파악하는 철저한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한강공원 생태공원 및 습지의 경우 도보순찰에 어려움이 있고, 사고 위험이 높은 호안가의 경우 CCTV 설치가 어렵거나 사각지대가 발생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이에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다중인파 밀집지역, 도보순찰 취약지역, 호안가 위험지역에 대한 안전을 강화하고자 다양한 드론을 도입한순찰을 시행한다.

한강사업본부는 국토교통부 및 민간 드론 전문업체인 쿼터니언(주), 드로미(주)와 함께 협력하여 한강 위험구역 드론순찰을 시행할 계획이다.

‘불꽃축제’ 와 같은 대형행사 시 이동형 드론을 투입하여 현장에서 빠르게 상황을 파악하고, 순찰 취역지역인 생태공원 및 호안가 위험지역의 경우 고성능 드론을 통한 사고예방 모니터링을 시행할 계획이다.

○ 대형행사 시 다중인파 안전관리를 위한 드론 순찰

 ㆍ잠수교 뚜벅뚜벅 축제, 불꽃축제 등 만명 이상 대형 행사 시

 ㆍ행사장 및 주변 상황, 시민동선 및 인파밀집 구간 등 파악

○ 생태공원 화재 및 불법행위 예방 드론 순찰

 ㆍ강서습지 생태공원, 암사 생태공원 주2회 운영

 ㆍ불법 낚시 및 채집행위 감시, 화재발생 등 위험요소 모니터링

○ 호안가 위험지역 사고 예방 드론 순찰

 ㆍ이용 시민이 많은 여의도 호안가 일대 주2회 운영

 ㆍ보행자 사고 및 위험행동 파악, 이상감지시 자동경보시스템 시행

※ 한강 기동순찰반과 쿼터니언(주)이 함께 드론 운영 및 모니터링

특히 생태공원 및 여의도 호안가 순찰 드론에는 비행경로를 사전에 입력하여 자동경로비행을 운행해보고, 센서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개체 인식 기술을 활용(AI 오픈데이터 + 실증데이터 학습)하여 이상 감지 시 자동경보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또한 촬영 영상은 기동순찰반 사무실 컴퓨터(PC)와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드론순찰은 대형행사의 경우 4월부터, 강서습지 생태공원, 암사 생태공원의 경우 5월부터, 여의도 호안가는 6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주용태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금년 코로나 이후 많은 인파가 각종 행사에 운집할 것으로 예상되어 드론을 통한 빠른 대응으로 시민의 안전을 도모하고, 도보순찰 취약구역 및 위험지역에 첨단기술을 활용한 드론을 사용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