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인천 도로망구축계획 연구용역 착수
제물포르네상스, 뉴홍콩시티, 원도심 등과 연계한 도로망 확충
국가 상위계획과 연계, 국비 또는 국비보조사업 발굴

【인천=코리아플러스】 주순용 기자 = 인천시 공식 CI(사진=인천시)

【인천=코리아플러스】 주순용 기자 = 인천시는 국가 도로정책의 패러다임 전환과 인천시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수요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자 인천 도로망구축계획 연구용역을 5월 중 착수한다고 밝혔다.

지난 1995년 인천광역시 승격 이후 처음 실시되는 용역이며, 한국교통연구원이 용역을 수행해 오는 2025년 5월 완료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국토교통부에서 수립 예정인 도로분야 상위계획인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제5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계획’ 등과 연계하는 방안을 중심으로 도로망 구축을 검토할 계획이다.

중점 검토사항으로 ▲동서축은 인천∼서울의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제4경인고속화도로(인천항∼서울 구로), 아암대로 확장(송도IC∼능해IC) 방안 등 ▲남북축은 부족한 도로용량을 확충하기 위해 송도∼검단, 수도권제1순환선 하부공간 활용방안 ▲광역간선순환망과 연계한 시청 중심 방사축 지하도로 건설방안 ▲ 북부권 도로망 확충, 단절구간 연결, 철도역 접근성 강화, 고속도로와 일반도로 연결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광역간선순화망은 월곶분기점∼송도분기점∼북청라분기점∼노오지분기점 이다.

최점수 시 도로과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데이터에 기반한 도로망 계획을 수립해 논리적 타당성을 확보하면서 사업화 방안을 구체화하여 인천만의 특징 있는 도로를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