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지사·도내 국회의원․대학총장 글로컬대학 협력 소통 간담
전북도 내 대학 생존 및 지역발전 위한 글로컬30 대응 모색

【전북=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전북도가 대학과 지역의 현안인 ‘글로컬대학30’ 공모 대응을 위해 도-국회의원-대학간 협력체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사진=전북도)

【전북=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전북도가 대학과 지역의 현안인 ‘글로컬대학30’ 공모 대응을 위해 도-국회의원-대학간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

전북도는 3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도 내 국회의원 11명, 도내 대학 총장들과 ‘글로컬대학 육성 간담회’를 가졌다.

이 날 간담회에서 전북도와 도내 대학이 국회의원과 힘을 합쳐 ‘대학의 생존’과 ‘지역발전’을 위한 글로컬대학30 공모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글로컬대학30’은 교육부가 ‘과감한 혁신’을 내걸고 비수도권 대학 30곳에 5년 동안 대학 당 약 1천억 원을 지원하겠다는 시책으로 ‘사실상 대학의 구조조정 신호탄’이라고 받아들일 정도로 최근 대학가에 떠오른 최대 쟁점이 되고 있다.

이 날 간담회에서 전북도는 도 내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글로컬대학30 선정계획을 안내하고, 대학 총장과 글로컬대학 공모 대응을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전북도와 대학 총장단은 글로컬대학 30에 전북지역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대응과 협조를 요청했다.

전북도 내 국회의원들 역시 글로컬대학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국회 차원에서 글로컬대학 선정을 뒷받침할만한 사항들을 찾아 이를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이 날 전라북도 김관영 도지사는 “글로컬 대학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지역과 대학의 생존을 위한 혁신 전략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세계적인 혁신 사례를 우리지역의 대학이 선제적으로 접목해야 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재정마련 등 국회 차원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글로컬대학으로 도 내 대학 간 반목이 생기는 것을 경계한다”면서, “특정 대학만의 생존이 아니라 대학과 대학이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방안을 전북도와 국회 차원에서 고민하고 이를 글로컬대학과 연계할 수 있도록 정치권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도는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단계에서는 도내 대학이 ‘맘껏’ 혁신안을 내놓을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할 계획이며, 도내 대학이 예비지정 15개 대학에 포함되면 글로컬대학에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협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