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일 반포한강공원서 개장
5월7일~ 6월11일 매주 일요일 오후 4시~ 밤 9시 ‘한강달빛야시장’ 6회 운영
푸드트럭‧수공예품 판매부스 90팀 참여, 한강 달빛분수와 어우러진 매력있는 야시장 콘셉트
소자본 청년 창업상징인 푸드트럭과 예술가, 수공예제작자에게 타깃팅 소비자와 만날 기회 제공
안전요원 투입해 교통혼잡 막고, 익일 새벽 5시 전 청소 완료 등 시민 불편 최소화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 반포 한강공원에서 열 ‘한강달빛야시장’ 포스터(포스터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 반포 한강공원에서 열 ‘한강달빛야시장’ 포스터(포스터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민들에게 지난해 3년 만에 개장해 52만 명이 방문했던 ‘한강달빛야시장’ 행사가 올해도 시민곁으로 찾아온다. 서울시는 ‘한강달빛야시장’ 이 오는 5월 7일~ 다음 달 11일까지 매주 일요일(오후 4시~9시) 반포한강공원에서 총 6차례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야시장 테마는 한강과 반포대교 달빛 무지개 분수가 어우러진 멋진 야경 아래 즐기는 봄밤의 휴식이다. 곳곳에 시민들이 편하게 앉아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볼거리와 즐길거리도 풍성하게 조성한다.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 반포 한강공원에서 열 ‘한강달빛야시장’이 열릴 현장 배치도(배치도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서울시 반포 한강공원에서 열 ‘한강달빛야시장’이 열릴 현장 배치도(배치도제공=서울시)

'푸드트럭‧수공예품 판매부스 90팀 참여, 한강 달빛분수와 어우러진 매력있는 야시장 콘셉트'

이번 ‘한강달빛야시장’ 에는 40여 대의 푸드트럭과 50여 개 판매부스가 참여해 활기찬 분위기를 연출한다.

먼저 '푸드트럭 구역' 에서는 야시장 인기 메뉴인 스테이크, 불초밥, 츄러스 등 다양한 종류의 음식과 디저트, 음료를 즐길 수 있다. 푸드트럭에서 사용하는 용기와 봉투는 친환경 생분해 소재를 사용하고 다회용 용기를 지참한 소비자에게는 음식값을 할인해 주는 등 환경보호에도 동참한다.

'판매 부스' 에서는 예술가와 공예가들이 직접 만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액세서리, 반려견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 개성이 담긴 다양한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이 밖에도 달빛야시장 상징 조형물과 조명을 활용한 포토존을 마련하고 각양각색의 거리공연도 진행해 시민들에게 휴식과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야시장이 시민들에게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주는 것은 물론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었던 푸드트럭 운영자와 청년 예술가·상품제작가들에게 소비자를 직접 만날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강달빛야시장’ 에서는 현금, 신용카드, 서울사랑상품권으로 결제 가능하며, 올해부턴 ‘문화누리카드(서울문화재단)’ 로도 물건을 살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 결제 비허용품목이던 식·음료 결제를 야시장내에서 한시적으로 가능하도록 하여 취약계층 시민들에게 새로운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문화누리카드’ 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게 문화예술, 여행, 체육활동 비용으로 1인당 연 11만 원 지원하는 문화복지 사업이다.

한강달빛야시장 문화누리카드 사용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울문화재단으로 문의(02-3290-7000, https://www.sfac.or.kr)하면 된다.

'안전요원 투입해 교통혼잡 막고, 익일 새벽 5시 전 청소 완료 등 시민 불편 최소화'

한편, 야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청소‧안전대책’ 도 강화한다. 매회 시 공무원, 경찰, 의료인력, 안전관리요원을 행사장과 주변도로 곳곳에 배치,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야시장 나들이를 도울 예정이다.

먼저 잦은 교통 통제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야시장을 ‘차 없는 거리 잠수교 뚜벅뚜벅축제’ 가 열리는 일요일에만 개최하기로 했다.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 차량 통제 시간은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밤 11시 까지이며, 잠수교 북단부터 남단 달빛광장까지 약 1.1km 구간이다. (상반기는 5월 7일~ 7월 9일까지, 하반기는 9월 3일~ 11월 12일까지(추석연휴 제외))

가장 큰 문제인 교통 혼잡 예방을 위해선 행사장 인근 주요 사거리와 도로 등에 관리 인력을 배치하고 반포대교 및 주변교차로 일대에 필요시 교통신호도 조정해 소통 흐름을 개선할 예정이다.

또 따릉이를 타고 야시장을 찾는 시민이 많을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따릉이 배송전담반’ 을 투입해 인근 대여소에 따릉이가 몰리는 현상을 해소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한강달빛야시장은 3호선,7호선,9호선 고속터미널역과 9호선 신반포역에서 도보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또 시민들이 쾌적하게 야시장을 즐길 수 있도록 행사장 내 11곳에 리어카‧암롤박스(폐기물적재함,Arm-Roll Box)형태 ‘쓰레기 중간집하장’을 설치하고 행사종료 후 익일 새벽 5시까지 쓰레기 처리 및 주변 청소를 완료, 월요일 출근시간 전까지는 주변을 깨끗하게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행사장 내 방문객 밀집 상황 발생 시 즉시 분산 조치 될 수 있도록 시 공무원과 안전관리요원 등이 순찰을 강화하여 안전 예방도 철저하게 한다.

서울시는 우천 시 임시 휴장 등으로 행사 일정이 변동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누리집(www.hangangmoonlightmarket.org) 또는 인스타그램(hangangmoonlightmarket) 공지사항을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아름다운 한강의 야경을 즐길 수 있는 야시장이 시민들의 일상 회복을 돕는 휴식공간이 되길 바란다” 며 “올해는 특히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 위생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한층 발전된 야시장을 선보일 계획”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