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 침해, 학생 교육, 업무 등 직무 스트레스 관련 상담 확대
경기교권보호지원센터 6센터 확대 운영으로 집중지원 강화
교육활동 침해 사안에 대한 행정지원, 법률 자문, 긴급지원팀 운영
찾아가는 교육활동 보호 예방교육으로 교육활동 보호 문화 조성

【경기=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경기도교육청 관계자가 찾아가는 교육활동 보호 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교육청)
【경기=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경기도교육청 관계자가 찾아가는 교육활동 보호 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교육청)

【경기=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찾아가는 교육활동 보호 예방교육과 경기교권보호지원센터 운영으로 교권 존중과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교육활동 침해행위로 피해를 입은 교원의 치유를 위해 전문인력과 시설을 갖춘 경기교권보호지원센터를 지난해 3곳~ 6곳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경기교권보호지원센터가 3개~ 6개 교육지원청을 집중지원 하고 있어 현장 교사들의 상담 지원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심리상담 지원 범위를 확대해 교육활동 침해뿐 아니라 교과 지도와 생활교육, 교직원과의 업무 갈등, 학부모 관계 등 직무 관련 스트레스까지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3월, 4월 교권전문상담사의 상담이 378건인 것에 비해 올해 같은 기간 794건으로 약 2배 증가한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경기교권보호지원센터에서는 ▲교육활동 침해 사안에 대한 행정지원▲법률 자문 ▲심리상담 ▲긴급지원팀 운영으로 장학사와 변호사 현장 지원 ▲교육활동 보호 책임관·업무 담당자·학교 교권보호위원회 위원 역량 강화를 실시하고 있다.

또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힐링 성장 프로그램 ▲센터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원이 자아존중감을 회복해 적극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도교육청은 교육활동 보호 전문 강사의 역량 강화, 네트워크 운영으로 찾아가는 교육활동 보호 예방교육을 확대 실시해 교육활동 보호 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도교육청 서은경 생활인성교육과장은 “교원이 교직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적극적인 교육활동을 펼쳐 모든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현장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 라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학생·학부모·교직원과 유관기관이 함께하는 소통 공감 프로그램을 7월 중 추진해 교육활동 보호 문화 정착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