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세훈 시장, 올레나 젤렌스카 우크라이나 영부인 면담…상호협력 강화 논의
▴인도적 지원▴문화교류▴사회‧경제‧문화‧인프라복구 등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 협력 강화
오 시장,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과 평화 정착 위한 일관된 지지…지속적 관심,지원할 것
서울시 문화본부-우크라이나 대사관 MOU…문화재 보존·복원, 문화시설 운영 등 문화협력

【서울=코리아플러스글로벌】 이태호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7일 서울시청에서 우크라이나 특사 자격으로 방한한 올레나 젤렌스카(Olena Zelenska) 대통령 영부인을 접견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및 전후 복구 지원, 문화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 한 후 함께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글로벌】 이태호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7일 서울시청에서 우크라이나 특사 자격으로 방한한 올레나 젤렌스카(Olena Zelenska) 대통령 영부인을 접견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및 전후 복구 지원, 문화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 한 후 함께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글로벌】 이태호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17일 서울시청에서 우크라이나 특사 자격으로 방한한 올레나 젤렌스카(Olena Zelenska) 대통령 영부인을 접견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및 전후 복구 지원, 문화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올레나 젤렌스카 영부인은 2023년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지도자 100인’, 2022년 영국 BBC가 선정한 ‘올해의 여성 100인’ 에 선정되는 등 우크라이나를 대표하는 여성 리더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월 올레나 젤렌스카 재단을 설립해 전쟁으로 고통받는 우크라이나 국민을 위한 의료, 교육 분야를 포함한 인도적 지원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우크라이나 대사관을 통해 인도적 지원금을 전달하고, 남산타워‧세빛섬‧서울특별시청사 등에 우크라이나 국기 색상의 조명을 표출하는 ‘평화의 빛’ 캠페인을 진행하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일관된 지지를 표명한 바 있다.

서울시는 전쟁 발발 후 우크라이나 대사관을 통해 인도적 지원으로 현금 20만 달러를 전달했다.

서울시는 우크라이나의 수도인 키이우시와 교통, 스마트시티 등 분야에서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오고 있으며 향후 문화재 복구 지원 등으로 협력 분야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서울시 문화본부와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은 ▴문화재 보존·복원 ▴문화시설 운영 ▴세종문화회관 지하 역사전시실 내 우크라이나어 통·번역 가이드 제공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양국의 문화 교류 및 접점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오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금 이 순간에도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고 조국의 평화를 위해서 싸우고 있는 우크라이나 국민들과 우크라이나의 평화 회복을 위해 큰 역할을 하고 계시는 올레나 젤렌스카 여사님께 경의를 표한다” 며, “서울시 역시, 우크라이나의 평화 회복을 위한 지지와 함께, 우크라이나 주요 도시와의 교류 협력 확대를 통해 전쟁으로 파괴된 사회, 경제, 문화, 인프라 복구를 지원하는데 노력하겠다” 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의사를 다시 한번 밝혔다.

이어, 오 시장은 우크라이나의 미래인 아이들의 교육과 의료 분야 대한 지원에 적극적인 동참 의사를 밝히며, “오늘 체결하는 문화예술 분야 업무협약이 향후 서울시와 우크라이나 간의 교류를 확대해나가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 고 밝혔다.

올레나 젤렌스카 영부인은 “우크라이나는 인도적인 외교의 방법으로 우크라이나 문화와 언어를 전 세계에 소개하고 있다” 며, “오늘 세종문화회관 내 우크라이나 오디오 가이드를 도입하는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과 우크라이나 양국 국민들이 서로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는 길이 될 것으로 믿는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