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대동맥 부풀어 오르는 위험도, 비침습적 방법 진단 가능

【대구=코리아프러스】 장영래 기자 =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가 복부대동맥류를 특정효소로 진단할 수 있는 MRI 조영제를 개발해 관련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게재했다.

복부대동맥류란 복부 내 가장 큰 혈관인 대동맥의 벽이 약해져서 늘어나는 질병이다. 복부대동맥류가 파열되고 나면 수술밖에 치료법이 없고, 파열시 사망률이 80~90%에 이른다.

하지만 복부대동맥은 파열되기 전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발견이 느려 응급상황을 초래한다. 복부초음파나 MRI로 진단할 수는 있으나, 아직 발견확률이 높지 않다. 보다 정확한 MRI 조영제가 개발되면 파열의 정확한 위치 파악은 물론, 위험도 예측도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 정회수 선임연구원은 대구가톨릭대학교(윤성원 교수, 흉투풍 /Phuong Tu Huynh 박사) 연구진과 함께 세린단백질가수분해효소가 복부대동맥류에 높은 농도로 존재하는 사실에 주목하여, 이를 타깃으로 하는 MRI 조영제를 개발했다.

대구가톨릭대 연구진은 MRI 조영제 개발과 시험관내 세포 생물 안전 및 안전성을 확인했고 매트릭스 보조 레이저 탈착이온화 분석법을 사용해 개발된 조영제가 세린단백질가수분해효소에 작용하는지를 증명했다.

케이메디허브 연구진은 전임상센터 소동물용 MRI를 이용해 개발된 조영제의 특성과 생체 밖으로 꺼낸 복부대동맥에서 조영제 효능을 평가, 개발된 조영제가 복부대동맥류 진단에 사용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에 개발된 조영제를 이용하면 절개 등의 침습적 치료 없이 비침습적 MRI 영상으로 복부대동맥류 진단이 가능하게 되어, 향후 개발된 조영제를 전임상과 임상까지 적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활용 가능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연구 결과는 국제적으로 저명한 ‘몰리큘스(Molecules, IF=4.927)’ 학술지에 2023년 4월 17일자로 게재됐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비침습적 영상 진단 기술은 임상 적용 가능성이 높으며 새롭게 개발된 조영제가 관련된 많은 질병들을 진단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케이메디허브는 빠르게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기술 개발에 매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