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부천의 우수사례 확산 기대

【경기=코리아플러스글로벌】 이태호 기자 = 부천시 관계자와 중국 난징시 대표단이 함께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천시)
【경기=코리아플러스글로벌】 이태호 기자 = 부천시 관계자와 중국 난징시 대표단이 함께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천시)

【경기=코리아플러스글로벌】 이태호 기자 = 경기 부천시는 지난 5월 31일 중국 난징시 평생교육 관계자 8명이 부천의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부천시평생학습센터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판 동비아오 난징시 교육국 부국장을 비롯하여 난징시 오픈대학 부총장, 난징문학창의도시진흥협회 사무총장 등 관계자 8명으로 구성된 대표단은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부천의 우수사례를 통해 시민 중심의 정책 실현과 국제적인 학습도시 교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부천시를 찾았다.

이날 김선실 부천시평생학습센터 소장은 ‘새로운 100년, 공간혁신·참여혁신·내용혁신’ 과 ‘도시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는 평생학습’ 이라는 주제로 부천의 평생학습 성과와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지난 2016년 부천시는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UNESCO GNLC, 이하 GNLC)에 가입하고, 지역 간 학습 격차를 줄이고 일-학습-삶을 연계하기 위해 퇴근학습길, 학습반디, 부천인생학교 등 각종 특화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특히 올해는 학(학교)-민(기업)-관(평생학습센터)이 연계해 다양한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삶의 질 향상과 일자리 연계 및 사회 공헌을 고민하는 평생학습 재도약의 시기라고 김선실 소장은 설명했다.

이어서 판 동비아오 부국장은 ‘삶의 방식이 곧 평생학습’ 이라는 주제로 난징시의 평생학습 현황과 유네스코 GNLC 가입을 위한 노력을 설명했다.

판 동비아오 부국장은 “난징시는 2002년 5월 학습도시 사업을 시작한 이래 중국 최초로 평생학습 주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2022년 말 기준 37개의 노인대학에서 47,000명의 시니어가 학습 중인 교육·과학·문화도시” 라고 소개했다.

또한 2023년에는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에 가입하고 난징 시민 모두가 다양한 형태의 배움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을 실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준배 부천시 평생학습팀장은 “국내·외 많은 평생학습도시 중에서 특히 부천시를 방문해 준 난징시 관계자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표하며, 부천시의 사례가 난징시의 지속가능한 평생학습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고 전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