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금선 대전시의원, 5분 발언 통해 ... 이장우 시장 '안일한 행정행태' 질타

【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이금선 대전시의회 의원은 1일 집행부인 대전시에 열악한 처우 속에서 일하고 있는 대전시의 환경관리요원들의 근로현장에 대한 어려움과 안전에 대해서 소통과 개선이 부족한 현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이금선 대전시의회 의원은 1일 집행부인 대전시에 열악한 처우 속에서 일하고 있는 대전시의 환경관리요원들의 근로현장에 대한 어려움과 안전에 대해서 소통과 개선이 부족한 현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전시가 지난해 1월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작업 중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대비와 근무환경 개선이 매우 중요함에도 이에 뒷전 이라는 비판이다.

이금선 의원은 그런데도 아직까지 무방비 상태에 놓여 있다는 것 자체가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주장했다.

대전시의회 제271회 제1차 정례회
이금선 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의회)

이 날 이금선 의원은 대전시의회(의장 이상래)가 오전 10시 제271회 제1차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지난해 12월 단란했던 가정의 가장인 환경관리요원은 음주운전자에게 치여 정년을 2년 앞두고 사망하며 한 가정은 일순간 파괴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열악한 처우 속에서 일하고 있는 대전시의 환경관리요원들의 근로현장에 대한 어려움과 안전에 대해서 소통과 개선이 부족한 현실“이라고 질타했다.

대전 유성구 제4선거구민주당 이금선 의원은 “대전시민들이 곤히 잠든 새벽부터 늦은밤까지 온종일 깨끗한 대전을 만들기 위하여 일하고 있는 환경관리요원의 근로환경개선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확인한 바에 따르면 몇 년 전부터 환경관리요원들은 시 관리도로 중 위험지역인 자동차전용도로 등의 청소업무를 함에 있어 사고의 위험이 높아 근로환경개선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고 밝혔다.

이금선 의원은 “대전시 관리도로는 698㎞에 달하며 그 중 위험지역 거리는 유성구와 대덕구의 BRT 전용차로와 각 구청별 지하차도 등 모두 합쳐 무려 86㎞에 이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난달 환경관리요원들은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위험지역에서 만큼은 더 이상 목숨을 걸고 청소관리업무를 수행할 수 없다고 공동성명서를 제출하고 청소를 전면 거부하고 나섰다.”고 비판했다.

환경관리요원들은 “올해 초 기나긴 협의 끝에 건설도로과와 원활한 협의가 이루어져 장비와 도로보수원 등 지원을 약속받은 줄 알았지만, 자치구에서 도로변 쓰레기를 수거하고 노면청소차도 운행해 도로를 청소하겠다며 협의에 따라 협조 요청을 보냈다. 하지만, 장비와 인력부족을 이유로 불가하다는 답변만이 돌아왔다.”고 말했다.

서울시의 경우 서울시설공단에서 자동차전용도로 전 노선에 대해 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광주시 등 타 시도는 ‘도로관리과’라는 명확한 시 관할 도로 관리 주체를 선정해 자치구에 맡기지 않고 광역자치단체가 직접 청소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도로법제31조에 따르면 도로의 유지‧관리는 해당 도로의 도로관리청인 대전시청에서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업무를 자치구 청소부서에 떠넘겼으면 최소한 안전한 작업환경을 위한 안전장비 지급, 환경정비에 필요한 전문인력과 차량 등에 대한 예산과 지원은 당연히 따라와야 한다는 비판이다.

또한, 작년 1월부터 「중대재해처벌법」시행으로 작업 중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대비와 근무환경 개선이 매우 중요해졌다.

그런데도 아직까지 무방비 상태에 놓여 있다는 것 자체가 안타까울 따름이라는 주장이다.

이장우 시장에게 당선 당시 현장 환경관리요원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안전사고 예방과 근무여건 및 처우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지만 지금까지도 그분들은 도로의 차선이 아닌 죽음의 사선에서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금선 의원은 "이장우 시장님! 우리 사회 필수노동자이며 우리의 쾌적한 삶을 위해 남들이 마다하는 일을 해주는 분들인 만큼 이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

한편 미숙한 대전시의회라는 비판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전시의회 사무처 행정도 이를 거들고 있다는 비판이다.

1일 개원 임에도 기자실에 TV는 새로 구입했지만, 작동하지 않아 정치부기자들은 개원하는 모습을 시청하지 못했다.

특히 TV는 좁은 기자실에 맞지않게 너무커 '기자실이 홈씨어터로 변했다'는 일부 기자의 비판을 받아왔다. 

 

 

키워드
#이금선 의원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