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석 청주시장, 청주도심통과 충청권광역철도확정 및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지원 특별법 조속 제정 촉구
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 주관으로 중앙공원에서 열린 촉구대회 참여

【청주=코리아플러스】 김재유 이상옥 정대호 이무복 김규철 한민수 기자 = 이범석 청주시장은 지난달 30일 상당구 중앙공원에서 열린 ‘청주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확정 및 중부내륙연계 발전지역지원 특별법 제정 촉구대회’에 참여했다.

이 날 이 시장은 청주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계획의 조속한 확정과 함께 중부내륙연계 발전지역지원 특별법의 연내 제정을 촉구했다.

이 날 행사를 주관한 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는 충청북도 도청 서문에서 청주시 임시청사를 거쳐 중앙공원까지 거리행진을 했다.

이어 중앙공원에서 구호 제창과 퍼포먼스를 한 뒤 결의문 낭독과 소망을 담은 풍선날리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들은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계획을 조속히 확정·발표하고 현재 행전안전위원회에 상정된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연내에 반드시 제정하라고 요구했다

청주도심통과 충청권(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지난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청주 구간의 구체적인 노선계획은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해 기존 충북선활용과 청주도심통과 대안 중 최적대안으로 검토 추진하는 것으로 반영됐다.

충청권 광역철도는 2022년 7월에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로 반영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발표 예정이었던 사전타당성 조사결과는 지난 3월로 한 차례 미뤄진 데 이어 또다시 오는 6월로 연기됐다.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은 지난 40여 년 동안 충북을 비롯한 중부내륙지역이 댐 건설과 국립공원 지정 등으로 공익실현에 기여하면서 각종 규제와 불이익 등을 받아 온 것을 보상·지원해줘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는 차원에서 추진해 지난해 12월에 법안이 발의됐다.

현재 특별법안은 해당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상정됐으나 본격적인 심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