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국회 강득구 의원실‧이태규 의원실과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는 지난 4월 18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2023 평생교육정책포럼, “지방시대 평생교육 대도약!”을 개최하고 있다.

【서울=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국회 강득구 의원실‧이태규 의원실과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는 지난 4월 18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2023 평생교육정책포럼, “지방시대 평생교육 대도약!”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방시대 평생교육 대도약-시도평생교육진흥원과 평생학습도시 2.0” 을 주제로 정책·학계·현장·유관기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 균형 발전 및 지역사회 평생학습 진흥을 위하여 정책 현안에 대해 공동의 아젠다를 발굴하고, 새로운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정책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했다.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진행된 본 행사에는 전국 시도 및 평생학습도시 담당자, 평생교육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국회 강득구‧이태규 의원, 교육부 장상윤 차관의 개회사로 시작한 이번 포럼은 △ 평생학습 집중진흥지구 조성의 중심-시도평생교육진흥원 및 지방소멸의 전략적 대안, 평생학습도시 재구조화에 대한 주제발표와 △ 지방시대 평생학습 도약을 위한 종합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중앙대학교 이희수 교수는 제5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의 핵심과제로서 평생학습 집중진흥지구 모델의 지향점과 이에 요구되는 시도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 변화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순천향대학교 김현수 교수는 지방의 인구감소 현실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외사례를 통해 평생학습도시가 당면한 현실을 파악하고, 지방소멸의 전략적 대안으로서 평생학습도시 재구조화 방안과 발전 가능성에 대해 발표했다.

아울러 종합토론에서 지방시대 평생학습의 도약을 위하여 정책․학계․현장․유관기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정책 전략과 구조적인 대응‧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고, 지역 미래역량 강화 및 지역 평생교육 재구조화 방향에 대한 각 영역별 제언 등을 통합적으로 탐색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강대중 원장은“국토의 균형발전과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 및 사회문화적 자원을 강화하는 것은 지방시대를 열어가는 필수 조건이다”라고 강조하며, 이번 포럼을 통해“평생교육 정책과 전달체계의 재구조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정부의 협력 방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