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구리전통시장에서 농산물명예감시원 16명과 합동 실시

[구리=코리아프러스] 민준홍 기자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구리·남양주사무소(소장 황인석, 이하 ‘농관원’)는 지난 30일, 구리전통시장에서 농축산물 유통 성수기기인 추석명절을 맞아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하는 부정유통사례가 증가할 것에 대비하여 원산지표시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캠페인은 농관원이 농산물명예감시원으로 위촉한 한국부인회, 전국주부교실 등 소비자단체 소속 회원 16명과 농관원 직원 5명 등 총 21명이 참여했다.

행사참가자들은 “팔때는 원산지표시, 살때는 원산지 확인”, “올바른 원산지표시, 소비자신뢰보장” 등의 문구가 새겨진 어깨띠를 두르고 홍보전단 및 푯말을 상인들에게 나눠주며 원산지표시 홍보와 계도를 활동을 벌였다.

농관원 황인석 소장은 “아직도 일부 상인들이 시세차익을 노려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하는 사례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며, “농관원에서는 앞으로 민간감시 주체인 농산물명예감시원을 활용해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농관원 특별사법경찰관을 투입해 수입산을 국산으로 거짓 표시하여 판매하는 행위 등을 지속적으로 단속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원산지표시룰 확인하는 것은 소비자가 알권리를 행사하는 것이며, 소비자들은 농축산물 구입시에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거나 원산지가 의심스러우면 전화 1588-8112번이나 인터넷(www.naqs.go.kr)으로 신고하면 사실로 확정된 물량에 대해 최고 200만원까지 신고포상금을 받을 수 있다”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원산지표시 대상품목에 대해 원산지를 거짓표시하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원산지를 표시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한 원산지 거짓표시 및 원산지를 미표시 2회 이상 처분자는 농림축산식품부, 농관원,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및 인터넷포털 등에 위반업체명, 주소, 위반내용이 공개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