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완공, 2016년까지 IT부문에 총 7600억 투자

 

[대전=코리아프러스] 이인규 기자 =  농협이 경기도 의왕에 3200억원 규모의 통합 IT센터를 건립하는 등 2016년까지 IT부문 개혁을 위해 총 7600억 원을 투자한다고 20일 밝혔다.

농협은 19일 통합IT센터 건립을 위한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고, 2016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간다.

양재동 전산센터가 노후화되어 신규로 건립되는 의왕 통합IT센터는  지난해 하반기 부지를 매입하고 기초설계 및 인허가를 추진해 왔다.

이번에 건립되는 의왕 통합IT센터는 2개 동으로 지어진다. 지상10층, 지하2층으로 건립되며, 연면적 9만1570㎡로 현재 양재동 전산센터의 4.1배 규모이다. 

시설 또한 최첨단을 자랑한다. △자체 전력보급이 가능한 무중단 유지보수 시스템, △최첨단 다중보안시스템, △지진에 강한 면진설계 등 전산센터로는 국내 은행권 최대 규모와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농협은 또한 2000억원을 투자해 농협은행과 상호금융(지역농축협  금융사업)의 전산시스템을 완전히 분리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는 분리를 위한 사전작업으로 성능비교평가 등 안정성 확보를 위한 조사 및 선행과제를 수행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하여 2017년 2월까지 분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 밖에 보험시스템 개발에 1400여억 원을 투입하는 등 농협금융 계열사의 전산시스템을 법인별로 완전히 분리한다. 

농협은 내년까지 1000억원을 투자해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전 영업점의 내부망과 외부망 분리, △영업점별 전산기기 복구체계 구축, △해킹공격을 차단하는 더욱 강화된 내부 접속통제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개인정보보호 강화를 위해 △업무용PC 가상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보보호구역 통제 강화 등 보안시스템을 전면 개편한다.

농협은 이러한 IT부문의 투자가 완료되면, 국내 은행권 최고의 IT인프라를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최첨단 통합IT센터가 완공되면 농협금융 전산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되어 최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은행과 상호금융, 보험 등 전산망이 분리되면 거래량이 분산되어 거래 지연이 해소되고, 만일의 장애 발생시에도 법인간 전이를 차단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게 된다. 

각 사업별 IT전문성이 높아지고, 급변하는 금융시장에 맞는 상품을 신속히 개발해 시장경쟁력이 높아지게 된다. 

이 밖에 최고 수준의 각종 보안 시스템이 구축됨에 따라 외부 해킹이나 악성코드 유입 등을 완전히 차단해 정보의 외부유출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