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후보, 칠곡 왜관~석적 도로공사현장 안전점검

[칠곡=코리아플러스] 장희윤 기자 = “경북도내 발주공사에 지역건설업체가 반드시 참여토록 제도화하고, 하도급 비율 또한 60% 이상이 되도록 이행사항을 직접 챙기겠습니다.”

김관용 새누리당 경상북도지사 후보는 18일 칠곡군 왜관읍 매원리에서 석적읍 도개리(국지도 79호선)까지 총 연장 16.6km. 폭 20m의 왜관~가산 도로건설 공사현장을 찾았다.

김 후보가 이곳을 찾은 이유는 지난 15일부터 이어가고 있는 도내 안전 취약시설 점검을 위한 ‘안전 투어’의 일환. 이와 함께 최근 건설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건설업체의 어려움을 듣기 위해서다.

그는 이 자리서 경북에는 6천여개에 달하는 전문 및 일반건설업체가 있지만 조례로 정해진 60% 이상 준수 하도급 비율이 잘 지켜지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도지사가 되면 건설 경기가 침체되면서 공사물량 감소로 고통받는 지역업체 회생 방안을 적극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발주기관에서 2억원이상, 100억원 미만 공사를 발주할 경우에도 종합건설업체와 전문건설업체가 공동수급체를 구성해 계약에 참여하는 '주계약자 공동도급'도 제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확실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안전의 답은 현장에 있다”고 강조하고 “사고가 났을 때 현장 책임자 또는 현장을 가장 잘 아는 전문가가 컨트롤타워가 되어 현장을 지휘해야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한 응급조치가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말하며, 안전사고 때 현장비상연락망 체계에 따른 상황 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상급기관과 119 구조대 등에 직접 전화를 걸어 담당자와 통화 했다.

특히 그는 현장관계자들에게 “안전도 결국 사람의 문제”라고 말하면서 “공사 현장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곳에서 일하고 계시는 여러분의 일사분란 한 예방과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하며, 근로자들을 일일이 격려하기도 했다.

한편 칠곡군 왜관~가산 도로건설공사는 총 2개 구간으로 나누어 진행되고 있으며, 2011년 4월 착공되어 오는 2018년 4월 완공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6.4지방선거 경상북도지사 후보에는 김관용 (새누리당, 기호1번), 오중기 (새정치민주연합, 기호2번),  윤병태 (통합진보당, 기호3번) 박창호 (정의당, 기호4번) 등 4명의 후보가 등록, 선거운동에 적극 돌입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