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민 통행불편 해소 위해 개통시기 최대한 앞당기기로

[칠곡=코리아플러스] 주소희 기자 = 경북도는 칠곡군 동명면과 군위군 부계면을 잇는 국가지원지방도 79호선 도로건설공사 구간의 팔공산 터널이 4년만에 관통됐다고 밝혔다.

팔공산 한티재는 경북 칠곡 군위 등 전원마을과 대구를 연결하는 중요한 도로임에도 급커브, 급곡각 구간이 많고 경사도가 높아 매년 겨울만 되면 결빙과 강설로 인한 교통두절이 빈번한 고갯길로 시 도민들의 불편이 많았으며 교통사고 위험도 높았던 곳이다.

본 터널은 칠곡방향 상행선 3,712m, 군위방향 하행선 3,670m의 굴착을 완료해 금년 6월 관통됨으로써 팔공산터널 시대가 멀지 않아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이 터널공사는 2010년에 착공되어 2016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으로 전체연장은 14.2km 4차로로 건설되고, 사업비는 2,400억원이 투입되는 대형공사로 최대한 진동과 소음피해를 줄이기 위해 완벽한 환경시설을 구비해 작업을 진행해 왔다.

팔공산 상·하행선 터널이 뻥 뚫림에 따라 앞으로 터널 라이닝, 갱구설치, 전기, 소방, 통신, 방재시설, 도로안전시설 등을 조기에시공할 계획이며, 동절기 교통두절과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성 등을 검토 한 후 2016년 7월경 조기 개통이 가능 하도록 공사추진에 박차를 기할 계획이다.

팔공산터널이 개통되면 그동안 험난한 한티재 21.3km의 고갯길이 14.3km로 줄어들어 거리를 7km나 단축함으로써 현재 36분 걸리는 것을 12분이면 통과 가능해 통행시간을 24분이나 단축시키고 특히, 겨울철 결빙과 강설시에도 안전하고 편안한 도로이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연간 약 300억원 정도의 물류비용을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한편, 경상북도는 산악지형이 많아 교통소통 지연과 결빙시 교통두절로 주민 불편이 크고, 교통사고의 위험이 항상 상존하고 있어, 국책기관인 국토연구원과 도내 113개소의 교통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지방도 터널화사업 기본계획수립용역에 돌입했다. 조사가 마무리 되는 2015년 2월까지 터널화사업 등 취약지 도로구조개선 종합대책을 마련해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춘 도 건설도시방재국장은“팔공산 터널은 도내 지방도에 건설되는 터널 중 가장 긴 터널로 통행료는 없으며, 전원도시 군위와 칠곡과 대구를 시원하게 연결해 대구․경북의 또 하나의 상생 발전 사례로 기록됨과 동시, 도농교류 활성화와 농촌 체험관광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 할 것이다”며,

“앞으로 남은 공정을 안전하게 마무리해 도민생활의 불편을 감안 최대한 조기 개통할 수 있도록 공사 추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