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남양주, 가평, 화성, 여주, 고양 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많아

[화성=코리아프러스] 이규호 기자 = 경기도 안산시, 남양주시, 가평군, 화성시 등의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이 전국 상위 20개 지역에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개발연구원이 발간한 기초지자체 신·재생에너지 보급 특성 분석 및 통계 구축 방안 연구보고서에 담긴 내용으로, 보고서는 전국 최초로 기초지자체 단위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분석했다.

연구를 수행한 고재경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은 “대형 발전소와 장거리 송전에 의한 에너지 공급의 한계가 드러나면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한 지역의 역할도 확대될 전망이지만 기초지자체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는 부족하다”면서 기초지자체 단위 신·재생에너지 통계 작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국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이 가장 많은 곳은 충남 당진시이며, 다음으로 전남 광양시, 여수시 순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안산시, 남양주시, 가평군, 화성시, 여주시, 고양시가 상위 20개 지역에 포함됐다. 안산시는 조력, 남양주시와 가평군은 수력, 화성시와 고양시는 연료전지, 여주시는 소수력의 비중이 높다.

상위 20개 지역의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이 전체의 79.4%를 차지해 특정 지역에 집중돼 있음을 알 수 있다.


신·재생에너지원 중 태양광 발전량이 가장 많은 곳은 전남 신안군이며, 다음으로 전남 고흥군, 영암군, 전북 고창군 순이다. 상위 20개 지역의 발전량은 전체 태양광 발전의 50.2%를 차지하며, 전라남도 기초지자체 9개가 포함돼 있다.

풍력발전량이 가장 많은 곳은 강원도 평창군이며, 다음으로 제주도 서귀포시, 강원도 태백시, 제주도 제주시 순으로 나타났다. 상위 5개 지역의 발전량이 전체의 75.3%를 차지하며, 강원도와 제주시의 풍력발전량이 압도적으로 높다.

전력소비량 대비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율은 전북 진안군(115.9%)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강원도 화천군(92.8%), 경남 합천군(67.5%), 강원도 춘천시(56.9%), 전남 광양시(54.1%), 경기도 가평군(49.6%) 순으로 수력발전소나 산업단지가 위치한 지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고재경 연구위원은 “기초지자체 신·재생에너지 통계는 중앙부처와 관련 기관에 분산되어 있으며, 정보 공개도 매우 제한적이고 내부적으로만 자료가 관리되어 활용도가 낮다.”고 지적한 뒤 “정부 3.0 시대에 맞춰 에너지관리공단이 매년 작성하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통계 조사 설계 및 과정에 지자체가 참여하도록 방식을 개선하고 기초지자체 통계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