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장 CI 잠정 보류 선언 해결 청주시의회 나서야

▲ 【충북=청주일보/코리아플러스】남윤모 기자 = 與·野 갈등을 빚고 있는 청주시의회 현관.(사진제공=청주일보)
【충북=청주일보/코리아 플러스】남윤모 기자 = 지난달 22일 당 대 당 구도로 번진 CI 갈등에 이승훈 청주시장이 지방자치법 26조에 따라 취할 수 있는 조치인 잠정보류를 선언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새누리 21명과 새정연 17명 등 총 38명으로 구성된 청주시의회가 그동안 상생과 화합으로 청주시의회를 운영해 왔다.

지난달 22일 기획경제 위에서 부결된 CI 안건을 본 회의에서 김병국 의장을 제외한 새누리당 의원 전원이 사인한 부활 안건을 새누리당 의원만 참석해 조례와 예산을 동시에 부활시켰다.

이에 본 회의에서 일괄 퇴장한 새정연은 의회 일정을 거부하며 새누리당과는 별개로 의원활동을 해 왔다.

청주시의회 김병국 의장은 지난 2일 시의회 의장실에서 새정연 원내대표인 최충진 의원과 김은숙 대변인, 새누리당 황영호, 김태수 의원과 비공개로 자리를 마련했으나 진전이 없었다.

CI 주관부서인 기획경제실 이충근 실장이 3일 오후 브리핑실에서 다음 달 1일 CI 비전 선포식을 강행할 뜻을 비쳐 여론이 극도로 악화했다.

이에 집행부 수장인 이승훈 시장은 3일 9시 CI 선포식 연기와 사업 잠정보류를 공식적으로 선언해 야당 시의원들이 주장한 의도와 맥락이 같은 조처를 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당장 시의회는 오는 22일 임시회에서 청주시 조직개편을 상임위에서 통과시켜야 하며 만약 시의회가 갈등을 조율하지 못해 새누리당 의원들로 지난번 CI 안건처럼 단독처리 되면 현재보다 후유증이 더 커지고 여론이 악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청주시장의 잠정보류 이후에는 청주시의회 의장의 제스처가 있어야 여·야 해빙모드가 조성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야당은 청주시의회 의장이 지난 2일처럼 언론에 알리기 위한 제스처가 아니라 상임위를 무력화시킨 부분에 대한 재발 방지와 김병국 시 의장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다수 시민은 김 의장이 그동안의 정치적 연륜을 발휘해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추측이 분분한 편이다. 청주시의 무기력증에 대해 식자층들은 이번 CI 건으로 청주시 공직사회가 지연과 혈연으로 요직을 차지하고 있는 패거리 문화의 절정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이번 CI파동의 후유증으로 향후 청주시 집행부의 행정 업무추진이 시의회에서 많은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해 각 부서 담당자들의 장탄식이 우러나오고 있다.

청주시장의 CI 잠정보류 선언으로 정치 관계자나 대다수 시민은 김병국 시의회 의장의 행보에 비상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날 오후 2시에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청주시의회에 모여 향후 대책을 숙의 했고 CI 문제는 의결해 집행부로 넘겼고 그 이후 문제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않는 것이 도리며 의원 본연의 의무를 지속해 나가기로 결의했다.

새정연 의원들은 새벽5시부터 청주시 남일면 불르배리 농가 일손을 돕는 농촌봉사 활동을 펼쳐 각자도생의 의원활동을 하고 있다.

여·야 시의회 따로 행보가 이어지고 있어 반목 과 갈등이 어떤 방향으로 해소될지 공직사회와 정치관계자 청주시민들은 청주시의회의 행보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