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교육과정 고시, “교육현장 혼란 및 사회적 갈등 증폭”

【광주=코리아프러스】조재풍 기자 = 전국 14개 교육감들이 공동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 중단을 정부에 요청하고 나섰다.

17일 장휘국 교육감 등 전국 14개 교육감(광주·서울·부산·인천·대전·세종·경기·강원·충북·충남·경남·전남·전북·제주)들은 성명을 통해 “졸속적인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 현장이 혼란에 휩싸이고 사회적 갈등이 증폭되는 것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 중단을 요청했다.

전국 14개 교육감들은 “정부가 이번 9월 말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고시할 예정인데, 2011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적용마저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지금 정부가 또 다시 교육과정 개정을 충분한 논의도 없이 조급히 밀어붙이고 있다.”며 “교사들은 바뀐 교육과정에 적응만 하다가 시간을 다 보내고, 학생들은 잦은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내용 중복과 학습 결손을 동시에 겪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생들의 학습량 적정화와 인문·사회·과학 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함양 등 정부가 말하는 교육과정 개정의 취지를 충분히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시간에 쫓기지 않는 보다 깊고 넓은 논의가 필요하다”며 “특히 교육과정 개정에 포함되어 있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국민의 역사관을 국가가 통제하겠다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국 14개 교육감들은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교육과정 논의를 위한 교육전문가 연구단 구성을 제안했다.

전국 14개 교육감들은 “정부가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교육과정 논의를 위한 교육전문가 연구단을 구성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교육의 백년지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일방적이고도 근시안적인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