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남북교류협력 모델 모색 위한 포럼 14일 개최 황인구 위원장, “평화도시 서울이 여는 지역 간 교류, 학술분야 교류 통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시대 개막’을 기대…서울시의회도 적극 지원할 것”

서울시의회 ,‘2020 한반도 미래도시협력네트워크포럼’ 개최

2020. 11. 17 by 오공임 기자
황인구 의원
황인구 의원

【서울=코리아플러스】 오공임 기자 = 서울특별시의회 남북교류협력지원 특별위원회(위원장 황인구, 이하 서울시의회 남북특위)가 공동주관하는 ‘2020 한반도 미래도시협력네트워크포럼’이 지난 14일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개최했다.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가 주최하고 서울시의회 남북특위와 서울시립대 서울학연구소(소장 양승우), 한반도개발협력연구원(원장 이상만)이 공동 주관하며, 서울특별시(시장 권한대행 서정협)와 서울특별시의회(의장 김인호)가 후원하는 이번 포럼은 학계, 정부, 산업계 등 각 분야 남북교류협력 전문가가 모여 ‘서울형 남북교류협력 모델’을 모색하는 자리로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 포럼은 지방자치단체도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주체가 되는 법률 개정이 21대 국회에서 추진됨에 따라 서울시의 특색을 살린 남북교류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평양과학기술대학교 관계자가 참석하여 현장감 있는 토론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서울시의회 남북특위에서는 황인구 위원장이 축사로 참여하고 이호대 의원(구로2,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과 김경우 부위원장(동작2,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이 각자 1부와 2부의 토론자로 나서 서울형 남북도시협력 방안과 인문분야 학술교류협력 방안에 대한 열띤 논의를 펼쳤다.

축사를 맡은 황인구 위원장(강동4, 더불어민주당)은 “미국 대선 등으로 대내외적 여건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평화를 위한 일념으로 남북교류협력 활성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서울시의 기여방안을 모색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감회를 전했다.

이어 황 위원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서울이 산업화와 민주화를 완수했듯 한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한반도 정세이지만 서울이 동북아 공동번영을 선도하는 평화의 도시가 될 것을 확신한다”며, “평화도시 서울이 지역 간 교류와 학술분야 교류를 통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시대를 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분단의 상황, 평화의 문제를 일상의 단위에서 공유함으로써 서로에게 다가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런 관점에서 서울시의회가 서울과 평양의 공동올림픽 개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 수준의 남북교류협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2020년 한반도 미래도시협력네트워크포럼
2020년 한반도 미래도시협력네트워크포럼

서울시의회 남북특위는 황인구 위원장을 비롯하여 이태성, 김경우 부위원장과 김기대, 권수정, 김생환, 김종무, 김춘례, 김평남, 신정호, 이병도, 이영실, 이은주, 이호대, 정재웅 의원이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