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회 활성화 대책‧파랑새기금 지급 기준 완화 방안 마련 등 지적

세종시의회 이영세 의원 시민주권 강화·복지사각지대 최소화에 정책 집중 필요

2021. 06. 11 by 오영식 기자
【세종=코리아플러스방송】 오영식 기자 = 이영세 의원은 2021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시민주권 강화와 관련된 정책에 대한 실효성 있는 지원과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마련된 제도의 기준을 완화하는 등 면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사진=세종시의회)

【세종=코리아플러스방송】 오영식 기자 = 세종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이영세 의원은 세종시 참여공동체과 소관 2021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시민주권 강화와 관련된 정책에 대한 실효성 있는 지원이 필요하며,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마련된 제도의 기준을 완화하는 등 면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시 성별‧연령별 선정 비율이 정해져 있어 일부 연령대의 경우 높은 경쟁률로 참여가 어려운 데 반해 일부는 지원자가 없어 지속적으로 추가 모집을 해야 하는 등 행정적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해당 조례상 구성 비율을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주민자치회 활동 사무보조 인력의 추가 지원과 시행규칙상에 제한된 수강료 활용 규정을 완화하는 등 주민자치회를 활성화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의견 수렴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제도 운영 과정에서 주민자치회와 주민센터 간 여러 갈등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읍면동장을 대상으로 주민자치회 이해 교육을 필수적으로 추진해줄 것을 제안했다.

또한 이 의원은 사회서비스원 행정사무감사에서 파랑새 기금은 사회적·공적 보호망을 벗어난 긴급한 요구에 대한 최종 단계의 사회안전 보호망인데도 지난 3년간 지원 현황이 총 26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규정에 얽매여 기준을 좁게 적용한 것은 아닌지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향후 복지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파랑새 기금의 자격기준 완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