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형 의원, 2015년 이사장 취임 후 시작된 직원들에 대한 갑질 2021년부터 엄중히 다뤄 7년의 부조리를 끊어내다

서울인쇄센터, 7년의 부조리 끊어내다

2022. 03. 12 by 오순식 기자
【서울=코리아플러스】 오순식 기자 = 이준형 시의원은 서울시 기획경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 민간위탁사업이었던 서울인쇄센터에서 7년 동안 지속되었던 직원들에 대한 부조리와 갑질, 이에 대한 전·현직 공무원들의 무관심을 엄중히 비판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의회)

【서울=코리아플러스】 오순식 기자 = 서울시 중구 쌍림동에 위치한 서울인쇄센터는 2016년부터 서울시에서 민간위탁을 받아 서울시민들의 인쇄 사업에 대한 관심과 이에 따른 산업의 부흥을 위해 직원들의 노력이 투입된 사업이다.

그러나 2015년 취임한 이사장으로 인해 직원들이 갑질을 당하면서 당시 센터장은 소명의 기회도 없이 해임되었으며, 실무 직원인 팀장과 대리는 이준형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강동 제1선거구)의 관심이 있기 전까지 서울시 전·현직 공무원들의 무관심 하에 갑질을 당해왔다.

이로 인해 시민들의 관심을 끌며 성과를 보이고 있던 서울인쇄센터 민간위탁 사업은 점차 취임한 이사장이 겸임하고 있는 인쇄 관련 조합원들의 사적 유용으로 전락하였으며, 직원들은 관리자와 인쇄 관련 조합을 상대로 사투를 벌여오고 있었다.

이준형 의원은 세속적인 세상에서 외면받고 있는 가치를 돌아보는 사람이다. ‘지구에서 유일하게 파괴하는 행동을 하는 생명체는 인간이다.’라고 말하며 대도시 서울에서 도시농업의 가치를 설득하고 관련 사업 예산 확충을 위해 서울시 공무원들과 산하기관을 방문하였으며, 모두가 덕수궁 왕궁수문장 교대의식의 화려함에 쌓여 실상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하고 있었던 출연진들을 보지 못했을 때 그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본회의에서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한강의 외곽 청소원들과 폭언에 노출되어 있었던 서울시 일자리상담센터 공무직의 처우개선을 위해서도 의정활동을 이어갔다.

그 외에 역사·문화·사회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었으나 방치되어 사라져가고 있던 학교기록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조례를 제정하는 등 전부 언급할 순 없으나, 이 의원은 잊혀지는 가치에 관심을 촉구하였던 사람이다.

그리고 2021년, 이 의원은 서울시 기획경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 민간위탁사업이었던 서울인쇄센터에서 7년 동안 지속되었던 직원들에 대한 부조리와 갑질, 이에 대한 전·현직 공무원들의 무관심을 엄중히 비판하였다.

서울인쇄센터(이하 “인쇄센터”)의 이사장은 서울시 전직 공무원을 인쇄센터의 사무총장으로 취임시키며 그동안 이사장의 공공기물의 사적유용, 직원의 수당 편취 등의 부조리를 고발했던 직원들에 대한 괴롭힘을 이어왔다.

이에 대해 인쇄센터의 직원들이 민간위탁을 관리하는 서울시에 호소하였으나 서울시 현직 공무원들은 최소한의 사무적인 절차만 준수할 뿐 무관심으로 응해오고 있었다.

이에 작년 제302회 임시회에서 이준형 의원은 인쇄센터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에 대해서 인쇄센터의 이사장과 사무총장으로 있는 전직 공무원의 사회적 논란을 지적하며 동의안을 부결시켰다.

그러나 이 의원은 단순히 문제의 인쇄센터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부결한 것 외에도 2015년부터 갑질에 시달리며 근무해왔던 직원들의 고용승계를 위해 노력했다.

같은 해 11월에 있었던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인쇄센터와 민간위탁 부결 후 직원들의 고용승계를 촉구했다.

이에 서울시는 인쇄센터의 민간위탁 재위탁 부결 이후 용역을 통하여 기존 인쇄센터에서 해왔던 인쇄 분야 소공인에 대한 전문교육, 홍보지원 등을 운영하기 위하여 ‘2022년 서울인쇄센터 운영 용역’의 이름으로 업체 입찰을 공모했다.

위 용역 입찰에 서울인쇄센터의 이사장과 그가 겸임하고 있는 인쇄 관련 조합의 조합원들로 구성된 업체가 참가하였으나 떨어졌으며, 최종적으로 기존 인쇄센터에서 근무하던 직원들의 고용승계를 보장한 업체가 이번 입찰에 낙찰되었다.

이번 입찰 결과로 오는 3월 19일부터 ‘공공네트워크’가 서울시의 인쇄 사업 전문교육과 홍보지원 업무 등을 할 예정이다.

7년 동안 서울인쇄센터 내에서 일어났던 부조리를 끊어낼 수 있었던 데에는 이준형 의원의 관심, 그리고 그 관심이 한순간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후속 상황 주시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2015년부터 근무해오던 인쇄센터의 직원들은 그동안 부당하게 해고당하고, 이직하였으며, 현재 남아있는 한 명의 직원이 이 의원의 지속적인 관심에 대해 감사의 뜻을 보였다.

중구의 쌍림동 일대는 오래된 인쇄업체들이 모여있으며, 작은 전자기기 하나로 다양한 형태의 매체에 접근할 수 있는 요즘 손때가 많이 묻어나는 기존 인쇄산업은 외면되기 쉽다. 이 의원은 외면받는 인쇄산업에 대한 단순 부흥만을 위해 목소리 냈던 것이 아닌, 그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고충 해결을 위한 의정활동에 집중했다.

3월 19일부터 새로이 시작될 ‘2022년 서울인쇄센터 운영 용역’사업에 이 의원은 역시나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것을 촉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