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과 연계 2030부산세계박람회, 가덕도 신공항 등 현안 국비 확보 추진 부산시, 지역 정치권과 협력하고 모두 함께 발로 뛰어 국비 목표액 이상 확보에 총력

부산시, 내년도 국비 확보 전략회의 개최, 8조 5천억 원 확보 총력

2022. 03. 25 by 이재협 기자
내년도 국비 확보 전략회의 모습 (사진=부산시청)
내년도 국비 확보 전략회의 모습 (사진=부산시청)

【부산=코리아프러스】 이재협 기자 = 부산시가 내년도 국비 목표액을 8조 5천억 원으로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시는 지난 23일 오전, 이병진 행정부시장 주재로 ‘2023년 국비 발굴 전략회의’를 열어 실·국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행정부시장을 비롯하여 부산시 실·국·본부장 등이 참석했으며, 향후 부산의 발전을 견인할 주요 현안과 미래먹거리 사업 발굴 등은 물론 부산교통공사, 부산테크노파크 등 주요 투자기관 관계자들과도 국비확보 전략과 대응방안 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특히, 새 정부 출범과 연계하여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가덕도 신공항 건설 등 부산의 주요 현안을 새 정부 중점 국정과제에 반영하고 국비 확보와 연계시키는 방안에 대한 집중 논의가 이뤄졌다.

시는 내년도 주요 신규 국비 사업으로 북항재개발사업 2단계,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물 공급체계 구축, 그린스타트업 타운 조성사업, 수소연료전지 부품 신뢰성 평가 지원센터 구축 등을 꼽았다.

이병진 행정부시장은 “올해부터 기준금리 인상 및 유동성 축소가 본격화되면서 부동산 거래 감소로 이어져 시의 재정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국비 확보는 부산 발전을 견인할 매우 절실하면서도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지난해 국비확보 과정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을 보완하고 지역 정치권과도 긴밀히 협력하며 직원들과 함께 직접 발로 뛰어 8조 5천억 원이라는 목표액을 초과 달성해 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3년도 국비 예산은 4월 30일까지 지방자치단체의 국비사업 신청을 시작으로 부처예산안 확정(5월 31일), 정부 예산안 제출(9월 3일), 국회 의결(12월 2일)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참고로, 부산시는 2022년 국비확보 목표액을 8조 원으로 세웠으며 실제 확보한 금액은 8조 1,592억 원으로 목표액을 초과달성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