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3차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개최

경북 영천 한방마늘산업특구 올해 최우수특구로 선정

2022. 11. 09 by 장영래 기자

【세종=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제53차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를 통해 ’22년 지역특구 운영성과평가 결과와 특구계획변경 1건, 지정특구 해제 6건 등 총 8건의 안건을 의결했다.

먼저, 전국 184개 특구의 ’21년 운영 성과를 평가해 최우수특구로 ‘경북 영천 한방·마늘산업특구’를, ‘전남 화순 백신산업특구’, ‘안산 다문화마을특구’를 우수특구로 평가하는 등 모두 9개 우수 지역특구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 지역특구들은 모두 지역의 특화자원 육성을 통해 매출, 고용 등에 가시적 성과를 창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2월 특구 성과교류회에서 이번 선정된 우수 지역특구들을 포상하고 총 8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 지역특구의 사례를 전파하는 등 타 지역의 특화발전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위원회에서는 총 1913억원의 투자계획이 담긴 서울 ‘노원 국제화교육특구’의 계획변경도 의결했다.

노원 국제화교육특구는 이번 계획변경을 통해 △‘노원 미래인재양성 교육특구’로 명칭 변경, △외국어를 비롯한 수학·과학 등 기초과학분야 육성사업 추가로 4차 산업시대 대응, △도로교통법 등 신규 규제특례 추가 등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전 계층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및 취·창업층 대상 지원사업으로 교육복지 실현 및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위원회에서는 지역특구 지정 목적 달성 등으로 해당 지자체에서 해제를 신청한 ‘서울 강남 청담·압구정 패션특구’, ‘서울 중구 영어교육특구’, ‘서울 중구 해피메디컬 투어리즘 특구’, ‘충남 예산 황토사과특구’, ‘전남 여수 관광국제화교육특구’, ‘전남 강진 외국어교육특구’에 대한 해제 안건도 원안 의결했다.

이영 장관은 “지역특구 계획변경에 따라 지자체의 적극적인 투자와 신규고용으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우수특구로 지정된 9곳에 대한 지원과 홍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