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한국개발연구원 국제 학위과정에 재난안전교육 연계

우수한 한국형(K)-재난안전관리를 전세계에 알리다!

2023. 02. 17 by 조원석 기자

【세종=코리아플러스】 조원석 기자 =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이하 ‘교육원’)은 17일 한국개발연구원(KDI)과 협업하여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국제(글로벌) 재난안전관리과정」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간 교육원은 아세안 등 각국의 재난관리 공무원을 초청하여 재난관리 역량강화 과정을 운영하는 등 우리나라의 선진화된 재난안전관리 체계(이하 ‘한국형 재난안전관리’)를 알리는 교육을 실시해왔다.

교육원은 다양한 국가에서 한국형 재난안전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고 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외국인이 늘어남에 따라 재난안전관리의 우수성을 알림과 동시에 안전체험 등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대학과 협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교육대상인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외국인 학생은, 각 국가별 핵심 부처에 소속된 공무원이 대부분이다.

교육과정은 이론학습과 현장학습으로 구성되며, 이론교육은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 등 전문교육으로 진행되고 현장학습은 실생활에서 알아두어야 할 안전교육을 체험하는 등 참여형 교육이 병행될 예정이다.

한편, 국내 대학과의 연계․협업 프로그램 운영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성균관대학교와 협업하여 국정전문대학원의 국제(글로벌) 공공행정석사(MPA, Master of Public Administration)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한국의 재난관리체계 특강이 진행된 바 있다.

당시 19개국 38명을 대상으로 재난안전교육 시범과정(1일)을 실시하였으며, 참가 교육생들로부터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어, 오는 7월에 일주일 과정으로 구성된 전문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원은 앞으로도 외국인 학생들에게 한국형 재난안전관리를 전파하고 상호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국내 대학과 협업하여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시범과정 운영을 통해 전문교육과정을 일주일로 연장하여 우리나라 재난대응, 재난공보 과목 등을 포함, 홍수․급경사지․산사태 등과 같은 국가별 주요 재난에 대한 특화된 이론교육을 실시하고, 국내 주요 재난 현장을 찾아가 실제 재난대응 사례를 알아보는 등 현장학습도 추진할 예정이다.

김재흠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장은 “우수한 한국형(K)-재난안전관리 교육과정이 개발도상국 중심에서 한국의 위상에 걸맞게 선진국까지 전파될 수 있도록 확대할 방침”이라며,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국내 대학과의 협업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교육원이 국제 재난안전교육의 세계 중심(글로벌 허브)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