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호천·영화천의 근본적이고 발전적인 정비 방안 수립 촉구”

조문경 수원시의원, 제37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

2022. 09. 07 by 이태호 기자
【수원=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조문경 수원시의회 의원(사진제공=수원시의회)
【수원=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조문경 수원시의회 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의회)

【수원=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수원시의회 조문경 의원(국민의힘, 정자1·2·3동)은 7일 제37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대에 올라 서호천·영화천의 근본적이고 발전적인 정비 방안 수립을 촉구했다.

조 의원은 “지난 8월 수원 지역에 내린 집중호우로 인해 드러난 서호천·영화천 정비사업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서호천·영화천이 도심 속 휴식공간으로서 안전하고 쾌적한 여가 문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근본적인 개선 대책 수립을 촉구 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 며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2021년 시에서 추진한 ‘서호천 산책로 개선사업’을 언급하면서 “여러 환경단체에서 수량이 많은 서호천은 비가 많이 내릴 경우 하천이 범람하고 빠른 유속으로 인해 시설물이 크게 훼손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설계변경 등을 통해 하천 양쪽 산책로가 아닌 한쪽에만 산책로를 만들어 물의 흐름을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며 “시는 환경단체의 의견을 묵살한 채 양쪽 산책로를 조성하는 공사를 강행했고, 그 결과 서호천 산책로는 완공된 지 9개월 만에 집중호우로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또 조 의원은 “서호천에는 하수종말처리장에서 정화된 물을 상류로 보내 하천에 물이 마르는 것을 방지하는 건천화 방지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며 하면서 “그런데 이 시설이 8월 폭우가 지속되어 하천 유량이 넘치는 상황에도 가동되고 있었다” 고 꼬집었다.

이어, 조 의원은 “서호천·영화천에 설치된 제방은 대부분 1990년대 초·중반에 건설되어 30여년의 세월이 지났다. 노후된 제방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없이 부분적인 정비만 이루어지다 보니 안전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며 “‘사후약방문’격 대책마련에 급급하지말고 이제야 말로 ‘제대로’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고 호소했다.

조 의원은 “서호천과 영화천은 축만제와 만석거를 잇는 역사적인 하천이며, 현재 수많은 주민들이 공유하고 함께하는 지역 하천이다” 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종합적인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수립하여 재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은 물론 서호천·영화천의 역사 문화적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수변 경관을 조성하고 관련 문화 콘텐츠를 개발·운영하는 등 근본적이고 발전적인 정비 방안의 수립을 촉구한다” 고 하며 5분 발언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