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지역산업육성사업 국비 인센티브 49억1천5백만원 획득

[성주=코리아플러스] 조성홍 기자 = 경상북도와 경북테크노파크는 민생경제 살리기의 일환으로 지역산업육성사업을 추진하면서 올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역산업육성사업 평가결과, 지역기업의 이윤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전국 14개 시도에서 최고인 S등급을 획득해 국비 49억1천5백만원을 인센티브로 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평가결과 부문별 성과내용을 살펴보면 2015년 지역산업육성사업 성과평가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인 S등급을 받아 국비 30억4천5백만 원(지역특화산업 15억 원, 경제협력권사업 15억4천5백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또한 2017년 지역산업진흥계획 평가결과에서도 최우수인 S등급을 받아 국비 18억7천만원(지역특화산업 10억원, 경제협력권사업 8억7천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이로써 총 49억1천5백만 원의 국비 인센티브를 획득한 경북도는 앞으로 지역산업육성사업 중 지역주력산업에 25억원, 자동차융합부품산업에 13억4천2백만원, 지능형기계 산업에 10억7천3백만원을 추가 지원해 기업지원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경북도와 경북테크노파크는 지역산업육성사업의 성과확산을 위해 13일부터 2일간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기업대표, 특화센터 등 100여명이 참석하는 ‘2016지역산업육성사업 성과발표회’를 가졌다.

경북도와 경북테크노파크가 성과발표회를 개최하게 된 배경에는 지역산업육성사업의 성과를 확산시키고 기업인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지역산업의 부흥을 도모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마련했다.

첫날, 시상식에서는 올해 지역산업육성사업에 공로가 많은 기업체와특화센터 각 3개소를 선정해 경상북도지사 표창패를 수여했다.

기업공로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된 GH신소재(대표이사 강경순, 구미시)는 경제협력권사업을 통해 개발소재를 신규차종에 적용해 해외 우수업체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매출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우수상을 수상한 세영정보통신(대표 이세영, 구미시)는 자체개발한 무선통신과 브릿지 상품이 청와대, 국민안전처, 인천본부세관 등에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또한 특허 2건 출원 등 기술력 확보와 제품품질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장려상을 수상한 ㈜화인(대표 윤상억, 성주군)은 플라즈마 전해산화 표면처리 공정기술을 개발해 산업현장 환경개선을 확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화센터부문에서는 바이오 관련 수혜기업이 매출 1,041억원과 수출 34억원을 거양하고 일자리 고용 145명을 창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원장 이택관)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수상에는 기업지원 매출 98억원을 올리고 일자리 고용 164명을 창출한 경북테크노파크 그린카부품기술연구소(소장 김성경)가 수상했으며, 장려상에는 지역 IT분야 강소기업 발굴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은 구미전자정보기술원(원장 차종범)이 수상했다.
이어 특강에서는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성과발표회에 참석한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이주현 지역산업단장이 ‘지역산업육성 정책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경북도가 정부의 신산업정책 방향과 발맞춰 주력해야할 대표산업과 성장 가능한 분야를 열강하고, 또한 현재 경북도가 직면한 현실에 대해 경각심을 불어넣어 고강도의 선택과 집중으로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 등 신산업분야의 사업 발굴을 간곡하게 당부했다.
또한 우수성과 사례발표에서는 기업공로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GH신소재 강경순 대표이사가 기술개발분야에서 성공한 사례를 전파하고, 특화센터부문에서는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이택관 원장이 기업지원 활성화를 위한 우수사례를 발표해 참석한 기업대표들과 산학연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박수를 받았다.
둘째 날에는, 경북테크노파크 윤칠석 정책기획단장이‘2017년도 지역산업 육성사업 성과제고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에 이어 열린 토론회에서는 경북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 박성근 팀장이 “이번 성과발표회를 계기로 기업과 특화센터 등 관계기관의 정보공유를 통해 경북지역산업이 대내외적으로 중추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병윤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발표회를 통해 창조경제 기반 글로컬 첨단산업과 글로벌 선도형 신성장 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산․학․연이 상생 협력해 지역산업이 국내외적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기를 바라며, 내년에도 더욱 더 높은 성과를 거양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