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시군 복지․인사부서 공무원 대상 정책설명회

【곡성=코리아플러스】이한국 기자 = 전라남도는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복지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읍면동 맞춤형복지팀 확대 설치 및 내실 운영을 위한 ‘2017년 읍면동 맞춤형복지팀 정책설명회’를 지난 3일 개최했다.

맞춤형복지팀 사업은 복지공무원이 먼저 마을 곳곳의 장애인, 독거노인, 긴급한 구호가 필요한 어려운 이웃을 찾아가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보건복지부 복지행정지원관이 시군 및 읍면동의 복지‧인사부서 공무원 350여 명을 대상으로 맞춤형복지팀의 추진 방안을 설명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인력 배치 등 일선 복지행정의 애로사항에 대해 토의했다.

전라남도는 지난해 선도지역으로 여수 문수·미평동과 영암 삼호읍을 시작으로 70개 읍면동에 맞춤형복지팀 설치 사업을 완료했다.

올해는 전남지역 읍면동의 80%인 236개 읍면동 설치를 목표로 맞춤형복지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맞춤형복지팀을 설치해 성공적으로 운영한 영암 삼호읍과 보성 벌교읍이 선도지역으로 선정돼 올해 추진하는 맞춤형복지팀 지역에 성공 노하우를 교육하고 우수 사례를 전파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맞춤형복지팀을 시행한 전남지역 128개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차량으로 전기차 51대와 가솔린차 77대 등 128대를 보급한다. 연간 운영비도 지난해보다 240만 원 늘어난 840만 원을 지원하고, 권역형으로 설치‧운영하는 경우 최대 1천840만 원까지 지원한다.

신현숙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맞춤형복지팀 설치 사업이 조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군의 조직 또는 인사부서의 적극적인 지원은 물론, 시군 단체장의 의지가 중요하다”며 “도민이 공감하는 맞춤형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