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정사 유례없는 현지 수출계약 348억원

【청주=코리아플러스】김원배 기자 = 충북도는 지난 1일까지 4일간 중국 쿤밍(昆明)시에서 개최된 “2017 중국 추계 국제의료기기박람회(CMEF Aurumn 2017)”에 도내 10개사로 구성된 충북 의료기기 시장개척단을 파견하여 3,084만달러(약 348억원)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중국 국제 의료기기 박람회는 매년 개최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의료기기 박람회로 의료기기 및 의료영상장비, 체외진단기기 등 의료기기 관련 2,800개 기업과 10만여명이 참여하는 국제 의료기기 전문 전시회다.

이번 시장 개척단은 계획단계부터 중국시장 개척이 가능한 제품과 기업군을 선정하고 신규 바이어 발굴 및 매칭을 통하여 현지에서 수출상담 및 계약을 추진하는 등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단계를 거쳐 도내 의료기기 우수업체 10개사[제이피아이헬스케어㈜, 성원메디칼㈜, ㈜노아닉스, 바이오뱅크㈜, 에이스메디칼㈜, ㈜알이티, ㈜제트바이오텍, ㈜리메드, ㈜제이월드, ㈜메디퓨처]를 선정하여 기업 개별 부스와 충북 의료기기 홍보관을 마련했다.

이번 시장개척단에 참가한 제이피아이헬스케어(주)는 중국 의료기기 전문기업인 헬스 홈 이코노미트레이드와 1,000만달러의 수출계약을, ㈜리메드는 베이징 싱헤진시테크놀로지와 270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에이스메디칼㈜ 800만달러, ㈜메디퓨처 300만달러, 성원메디칼㈜ 150만달러, ㈜제이월드 444만달러, ㈜노아닉스 90만달러, ㈜알이티 30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옥천 의료기기클러스터에 입주한 ㈜메디퓨처는 대장암 및 유방암 사전진단 관련기업으로 박람회에 참가하여 현장에서 뜨거운 상담실적과 함께 300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하였다.

또한, 중국 운남성 의료기기협회와‘지역 내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한-중 의료기기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의료기기 해외판로 개척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고, 전시장 내부에서 각종 포럼,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어 참가 기업들에게도 의료기기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충북도는 중국 자국에서도 참여를 꺼려하는 중국 최남단 오지인 운남성(雲南省) 곤명시(昆明市)에서 개최된 2017 중국국제의료기기박람회(CMEF)에 시장개척단을 파견해 충북도정사에 유례없는 3,084만달러(348억원)의 현지 수출계약을 이뤄냈다. 이번 쾌거는 사드문제로 중국의 위생검사 강화 등 더욱 악화된 수출여건 속에서 대박을 터뜨린 것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이번 시장개척단의 단장인 오세봉 충청북도 바이오산업과장은 이 모든 성과가 충북경제 4% 달성을 기치로 내세운 이시종 충청북도지사의 뜻에 부응해 시장개척단으로 참가한 의료기기 기업인의 끈질긴 노력 덕분이라며, 앞으로 충북 의료기기 산업이 더욱 발전하여 충북 경제를 이끄는 주역이 되어 달라며 격려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