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근대역사박물관, 근대기 서화가 황씨 형제展 개최

【군산=코리아플러스】손경훈 기자 = 군산근대역사박물관(관장 문세환)은 2017년 마지막 기획전으로 ‘근대기 서화가 황씨 형제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는 12월 21일부터 문을 여는 이번 전시는 근대서화계를 대표하는 ‘황씨 사형제’가 군산에서 펼쳤던 활동과 작품세계를 조명하여, 수탈과 저항의 도시 군산의 또 다른 일면이었던 다양한 근대예술의 산실로서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기획되었다.

전시공간은 본 전시인 ‘근대기 서화가 황씨 형제展’과 체험공간인 ‘황씨 형제의 화실’ 두 곳으로 구성했다.

전시는 총 5부로 진행되며 근대예술문화가 꽃 피웠던 군산과 자신들의 작품세계를 펼칠 장소로 군산을 선택한 황씨 형제의 다양한 활동을 60여점의 작품 및 자료들로 선보인다.

특히 일반 서화전시와는 다르게 당시 사진 및 신문자료, 일성록 등의 전시유물을 통하여 황씨 형제의 활동 당시 상황을 사실감 있게 전달할 예정이다.

주 전시장의 구성을 보면, 1부에서는 당시 지도와 신문기사, 황씨 형제전시회가 개최된 건물 사진자료를 통해 근대문화가 꽃피웠던 군산의 모습과 개성에서 군산을 선택한 황씨 형제의 활동을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2부는 지두화(指頭畵)의 대가였던 둘째 우청 황성하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3부는 일명 ‘황호랑이’라 불렸던 맏형 황종하의 작품을 조명하여 호랑이 그림으로 대표되는 근대기 서화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으며,

4부에서는 막내 미산 황용하의 작품을 사군자로 함께 보여주고, 5부 ‘붓으로 하나 된 형제들’에서는 각자의 화풍으로 다양한 활동을 했던 황씨 형제들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았다.

전시장 도입공간에 배치된 ‘황씨 형제의 화실’은 전시와 연계된 체험공간으로 기획되었다. 호랑이도, 산수도, 인삼도 등 다양한 황씨 형제의 작품을 체험으로 접할 수 있으며, 황씨 형제의 인장(도장), 황씨 형제에게 보내는 편지 등 각종 연계활동이 함께 마련되어 우리 서화를 쉽고 흥미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기획전은 인천송암미술관, 전북도립미술관 등 많은 유관기관의 협조를 받아 진행되었다”며 “황씨 형제의 활동과 작품을 통해 근대서화문화가 꽃피웠던 군산화단이 갖는 미술사적 의미를 다시 한 번 살펴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손경훈 기자 skhcjsaud81@naver.com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