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 모색

▲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한 도내 시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시군 다문화가족 담당자, 관련 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21일 오전 11시 다문화가족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 = 경남도】
【창원=코리아플러스】강호열 기자 = 경남도는 21일 오전 11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한 도내 시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시군 다문화가족 담당자, 관련 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다문화가족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경남의 다문화가족 현황을 살펴보고, 현 실태를 반영한 다문화가족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서는 경남도의 ‘2018년 경상남도 다문화가족 정책’ 설명에 이어 김해시와 양산시에서 ‘다문화가족 지원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해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가족 남편들의 고민 해결과 부부간의 이해 증진을 위해 진행한 ‘아빠코칭’ 사업과 ‘남편자조모임’ 사업 등을 소개했다.

양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자녀들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을 탐방함으로써 교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인 ‘교과서 밖 세상은 무엇이 있을까’, 상처받은 아이들이 인권을 통해 바로설 수 있도록 시행한 ‘우리끼리, 또래끼리 인권여행’ 사업 등에 대한 사례를 발표했다.

이어 결혼이주여성의 이야기인 ‘다문화 톡톡톡’,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참여한 이중언어학교 ‘토요글로벌 스쿨’의 1년간의 활동 소개, 마지막으로 다문화가족 정책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자유토론 등이 진행됐다.

특히, 경남에 시집온 결혼이주여성인 중국 출신의 진소홍 씨와 태국 출신의 정묵다 씨의 행복한 가정을 꾸리기까지의 그 간의 살아온 이야기는 이날 토론회 참석자에게 잔잔한 감동을 자아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향후 다문화가족 정책 발전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다. 참석자들은 “현재 다문화가족 환경이 결혼이주민의 도입에서 정착기로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결혼이민자의 정착주기가 장기화되고 다문화가족 자녀도 학령기로 본격 진입하고 있어 이에 대한 지원 정책을 하루 빨리 마련되어야 한다” 입을 모았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경남의 다문화가족은 1만7천여 가구로 전국에서 네 번째로 많은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며, “도에서는 내년에 99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다문화가족이 경남을 지탱할 수 있는 한 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전국에서 유일하게 광역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것을 비롯한 결혼이민자 영유아기 자녀 양육서비스 사업을 전국에서 최초로 실시하는 등 타 시도보다 앞장서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토론회에서 제안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다문화가족이 살기 좋은 경남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