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격려 전화 관련, 박수현 대변인 서면브리핑

【서울=코리아프러스】이창복 기자 = 청와대는 1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을 맞이해 사회 각계각층 인사 13명에게 전화를 걸어 신년인사를 전했다고 밝혔다.

박수현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가장 먼저 혹한에 정신을 잃고 쓰러진 할아버지를 집까지 모셔다 드린 전농중학교 1학년 엄창민, 신세현 군과 2학년 정호균 군과의 통화에서 "정말 좋은 일을 했다. 장하고 대견한 일이라며 격려 했다"고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 신년 격려 전화 관련,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서면브리핑 전문이다.

다음으로 야구선수 ‘국민타자’ 이승엽 씨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모범적인 선수생활을 하고 은퇴 후 첫 새해를 맞았는데, 힘차게 출발해 새롭게 시작하는 일을 통해서도 국민들에게 큰 기쁨과 희망을 주기를 기원한다”고 말했고, 이승엽 선수는 “국민의 사랑을 너무 오랫동안 받아왔고, 야구와 관련한 일을 제일 잘하니 재단 등 야구 관련한 일 외에는 생각해 본적이 없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ADD) 미사일 개발본부장과의 통화에서 ‘현무2’ 등 유도무기체계의 개발 및 전력화를 주도한 노고에 대해 격려하며, “국방과학연구소 연구원들 모두에게 새해 복 많이 받으라는 대통령의 인사를 전해달라”고 말했다.

나주시청 AI상황실 장은영 씨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고병원성 AI 발생 상황을 물으며, “힘드시겠다. 방역관들 순직도 있었는데, 방역관들 체력적으로도 많이 힘들 것이나 방역의 최일선에서 사명감으로 AI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하며, “동계올림픽 때문에도 AI 꼭 막아야 한다. 본인 건강도 지키기 바란다”고 말했다.

장은영 씨는 “대통령님 격려 전화에 힘이 난다. 대통령님도 복 많이 받으시고, 지금처럼 해달라. 방역관 대표로 전화통화 했으니 동료들에게도 전하겠다”고 말했다.

포항 대동빌라 비상대책위원장 김대명 씨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포항의 사정을 물었고, 김 위원장으로부터 대동빌라 이주완료 소식을 전해 들었다.

문 대통령은 “대동빌라 위원장으로 이재민들의 의견을 모아 노인·어린이·병자·저소득층 세대를 먼저 이주 하도록 배려한 기사를 봤다. 아름다운 마음 모아주셨다”고 말하자, 김 위원장은 “주민들이 협조해준 덕분이다. 대통령께서 도와주신 덕분이다.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계속 관심 갖겠다. 용기 잃지 말고 다시 일어서실 수 있도록 포항시에서 잘하겠지만 정부도 잘 챙기겠다”고 위로 했다.

설악산 국립공원관리공단 중청대피소 남성우 씨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중청대피소에 해맞이 등산객 상황을 물었고, 남성우 씨는 “설악산 대청봉에서 400여명이 일출을 맞았고, 오늘하루 약 5,000여명이 계속 방문 중이다. 평소에도 대청봉 일출이 장엄하고 아름다운데 오늘은 특히 새해 첫날 다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안전사고에 대해 물었고, “다행이 없었다. 그래도 긴장감 놓지 않고 근무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안전사고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비혼모시설 입소자 모 씨와의 통화에서 비혼모시설 환경에 대해 물었고, 모 씨는 “전화 통화 고맙다. 시설이 친절해서 좋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아이 키우며 대안학교 다니고, 학업·양육을 병행하고 있다는데 공부도 열심히 하고, 용기와 자신감, 희망 갖고 열심히 아이도 키우고 뜻 한대로 이루어지길 바란다. 무럭무럭 잘 자라라고 아이에게도 새해 인사 보낸다”고 말했다.

세계 최초 병재배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통해 국내 표고버섯 시장의 새로운 이정표를 열고 있는 청년농업인 조해석 씨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뜻 한대로 다 이루어지라”고 덕담하며, 청년을 농촌에 정착시켜 농촌이 활력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초기 자금지원과 정착단계까지의 지원에 관심을 보여 달라는 조 대표의 건의를 받은 문 대통령은 “국가적 관심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역경을 이겨낸 여성벤처기업인 이정신 모러스코리아 대표와의 전화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중소벤처기업부 출범식 때 사업설명 들었는데 새해 전망 어떠냐”고 물었고, 이정신 대표는 “지역사업 잘되고, 수출 좋다. 그러나 내수가 부족하고, 환율 떨어지고 있어 새로운 대책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환율정책은 개인이 혼자 감당하기 어렵다”며 중소벤처기업부의 관심을 물었고, 이 대표는 “대책을 활발히 세우고 있고, 기업의 의견 청취, 자문 메일도 보내오고 있다”고 답했다.

또 문 대통령은 “경제상황 잘해나갈 자신 있으니 정부정책과 중소기업에 대한 확고한 지원의지를 믿어도 좋다. 소통하면서 현장의 소리를 들을 것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진흥공단 등에 당부하겠다. 사업 잘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남수단 지역에서 재건지원 및 민군작전을 수행중인 한빛부대 의무대 김창윤 병장과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해외 파병지에서 새해 첫 날을 맞은 느낌을 물었고, 김 병장은 “오늘 아침 떠오르는 해를 보면서 새해 결심도 하고, 떡국도 먹었다. 대통령님의 신녀메시지도 잘 들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이 김 병장에게 미국 영주권도 포기하고 국민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 것을 격려하자, 김 병장은 “국민으로써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고, 해외파병까지 오게 되어 영광이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건강도 잘 지키고, 정신적으로 성장해서 돌아오는 것도 군인의 임무이다”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