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8.11.15 목 05:48
> 뉴스 > 코리아프러스 > 충남 | 청소년기자단
       
【현충시설탐방】대전봉사체험교실, 김좌진 장군 생가지
2018년 07월 08일 (일) 20:43:50 장영래 기자 adjang7@hanmail.net
   
【홍성=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대전봉사체험교실(회장 권흥주) 회원들은 7일 역사의 고도 내포의 중심 천년의 홍주에 위치한 김좌진 장군 생가지를 찾는 현충시설탐방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을 갖고있다.

【홍성=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대전봉사체험교실(회장 권흥주) 회원들은 7일 역사의 고도 내포의 중심 천년의 홍주에 위치한 김좌진 장군 생가지를 찾는 현충시설탐방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전봉사체험교실은 사랑의 연탄과 유류 긴급구호 활동과 서해수호 55용사 흉상지킴이를 대전국립현충원을 찾아 활동하고 있다.

특히 매월 전국의 현충시설을 탐방하는 역사문화체험을 통해 많은 것들을 배우고 체험하는 활동을 갖고 있다.

   
【홍성=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대전봉사체험교실(회장 권흥주) 회원들은 7일 역사의 고도 내포의 중심 천년의 홍주에 위치한 김좌진 장군 생가지를 찾는 현충시설탐방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을 갖고있다.

대전봉사체험교실 회원들이 찾은 곳은 충남 홍성군에 위치한 백야 김좌진 장군 생가지다.

   
   
   
 
   
   
【홍성=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대전봉사체험교실(회장 권흥주) 회원들은 7일 역사의 고도 내포의 중심 천년의 홍주에 위치한 김좌진 장군 생가지를 찾는 현충시설탐방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을 갖고있다. 대전에서 출발해 아침을 떡으로 대신하고 공주휴게소에서 잠시 휴식을 취했다. 현충시설을 관람한 회원들은 서해바닷가를 찾아 오찬을 마친 뒤 서산 AB지구 서산농장을 본 뒤 대전으로 도착하는 하루일정을 소화했다.

충남 홍성군 갈산면 백야로 546번지길 12에 위치한 백야 김좌진 장군 생가지를 찾아 생가와 문간채, 사랑채, 곳간으로 이루어진 본채와 마구간을 살펴봤다.

   
   
【홍성=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대전봉사체험교실(회장 권흥주) 회원들은 7일 역사의 고도 내포의 중심 천년의 홍주에 위치한 김좌진 장군 생가지를 찾는 현충시설탐방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을 갖고있다.
   
【홍성=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대전봉사체험교실(회장 권흥주) 회원들은 7일 역사의 고도 내포의 중심 천년의 홍주에 위치한 김좌진 장군 생가지를 찾는 현충시설탐방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을 갖고있다.

이어 장군의 나라사랑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고자 1998~2001년에 조성된 백야사를 찾아 장군의 독립운동전신을 기렸다.

외원들은 1989년 12월 20일 탄신 100주년 기념사업회가 발족되면서 견림한 백야 기념관을 찾았다.

이곳에서 장군의 계몽사상과 독립운동, 청산리전투 등의 자료들을 관람했다.

20017년 생가지 뒤편에 조성된 백야공원에서 유년시절부터 독립운도 시절 모습의 동상을 관람했다.

이곳에는 지난 1949년 대한청년단 홍성군 단원들이 설립한 백야 김좌진 장군 추모비가 이곳으로 이전됐다.

 

권흥주 회장은 오전 7시에 대전을 출발해 홍성과 서산 AB지구 일정까지 소화한 대전봉사체험교실 회원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다음은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 김좌진 장군의 일대기다.

김좌진
동의어 명여(明汝), 백야(白冶)

시대 근대
출생1 889년(고종 26)
사망 1930년
경력 대한정의단 군사책임, 북로군정서 총사령관, 신민부 총사령관, 한국총연합회 주석
관련사건 청산리대첩
직업 독립운동가, 국가유공자, 군인
성별 남
분야 역사/근대사
본관 안동
요약 1889(고종 26)∼1930. 독립운동가.

목차
접기 개설
생애 및 활동사항
상훈과 추모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명여(明汝), 호는 백야(白冶). 충청남도 홍성 출신. 아버지는 김형규(金衡奎)이다. 3세에 아버지를 여의고 편모슬하에서 성장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어려서부터 천성이 영민하고 공부보다는 전쟁놀이와 말 타기를 좋아하였다. 15세 때인 1904년에는 대대로 내려오던 노복 30여 명을 모아놓고, 그들 앞에서 종문서를 불에 태우고 농사를 지어먹고 살 만한 논밭을 골고루 나누어 주었다.

1905년 서울로 올라와 육군무관학교에 입학하였다. 1907년 향리로 돌아와서 호명학교(湖明學校)를 세우고, 가산을 정리해 학교 운영에 충당하게 하고 90여 칸의 자기 집을 학교 교사로 제공하였다.

그리고 홍성에 대한협회와 기호흥학회의 지부를 조직해 애국계몽운동에 앞장섰다. 1909년『한성신보』 이사를 역임하였다. 안창호(安昌浩)·이갑(李甲) 등과 서북학회를 세우고 산하교육기관으로 오성학교(五星學校)를 설립해 교감을 역임하였다. 청년학우회 설립에도 협력하였다.

1911년에 북간도에 독립군사관학교를 설립하기 위해 자금조달 차 돈의동(敦義洞)에 사는 족질 김종근(金鍾根)을 찾아간 것이 원인이 되어, 2년 6개월간 서대문 형무소에 투옥되었다.

1916년노백린(盧伯麟)·신현대(申鉉大) 등과 함께 박상진(朴尙鎭)·채기중(蔡基中) 등이 결성한 광복단에 가담해 격렬한 항일투쟁을 전개하였다. 1918년 일본의 감시를 피해 만주로 건너가서 대종교(大倧敎)에 입교하고, 3·1독립선언에 전주곡이 되는 무오독립선언서에 39명 민족지도자의 한 사람으로 서명하였다.

그리고 서일(徐一)을 중심으로 한 대한정의단(大韓正義團)에 가담해 군사 책임을 맡고, 정의단을 군정부(軍政府)로 개편한 다음 사령관으로 추천되었다. 1919년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권고를 받아들여 북로군정서(北路軍政署)로 개칭하고, 소속 무장독립군의 총사령관이 되어 독립군 편성에 주력하였다.

우선 독립군 양성을 위해 왕청현 십리평(汪淸縣十里坪) 산곡에 사관연성소를 설치하였다. 스스로 소장이 되어 엄격한 훈련을 시키면서 무기 입수에 전력하였다. 1920년 9월 제1회 사관연성소 졸업생 298명을 배출시켰다.

10월 일본군 대부대가 독립군 토벌을 목적으로 만주로 출병하자 소속 독립군을 백두산으로 이동시키던 도중 청산리(靑山里)에서 일본군과 만나 전투가 시작되었다. 10월 21일 청산리 백운평전투를 시작으로 같은 달 26일 고동하전투를 끝으로 청산리전투가 전개되었으며, 김좌진 장군의 북로군정서와 홍범도 장군 휘하 부대가 서로 합동작전을 벌인 끝에 일본군 3,000여 명을 살상하는 대전과를 올렸다. 특히 김좌진 장군 휘하의 북로군정서군은 백운평전투, 천수평전투, 어랑촌전투 등에서 큰 전승을 거두어 청산리대첩을 승리로 이끄는 데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전술전략이 기적과도 같은 승리를 거두어 독립전투상 금자탑을 세운 것이다.

그 뒤 북진을 강행하며 그 해 말에 러시아와 인접한 북만주 밀산(密山)에 도착하였다. 집결한 10여 개의 독립군단체가 통합, 대한독립군단이 결성되자 부총재로 취임하였다. 약소민족의 독립을 원조한다는 레닌정부의 선전에 한가닥 희망을 걸고 많은 사람이 북쪽 러시아로 넘어갈 때, 김좌진도 우수리강을 건넜다.

그러나 생각한 바 있어 만주로 되돌아와 흩어진 동지들을 재결합해 대기하다가, 1925년 3월 신민부(新民府)를 창설하고 군사부위원장 및 총사령관이 되었다. 또한 성동사관학교(城東士官學校)를 세워 부교장으로서 정예사관 양성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 때 대한민국임시정부가 국무위원으로 임명했으나, 취임하지 않고 독립군 양성에만 전념하였다.

1927년 많은 간부가 일제에 붙잡히자, 신민부를 재정비해 중앙집행위원장으로서 신민부를 통솔하였다. 1929년 신민부의 후신으로 한국총연합회(韓國總聯合會)가 결성되자, 주석으로 선임되었다. 1930년 1월 24일 중동철도선 산시역(山市驛) 앞 자택에서 200m 거리에 있는 정미소에서 공산주의자 박상실(朴尙實)의 흉탄에 맞아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2년 대한민국장이 추서되었다. (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장영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코리아플러스(http//www.kplu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주요뉴스
㈜포스코켐텍, 세종시 미래 성장 ...
전문학 前 대전시의회 의원, 구속
리신호 교수 “농촌개발과 농촌관광...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하는 당신을 위...
대전대성중학교, 학교신문만들기 과...
대전교육청, 제4회 바탕교육 한마...
건양대 이가현 교수 대한안과학회 ...
금산인삼청소년UCC영화제,
코리아프러스 인물
표준연, 노벨상 도전
강대임 원장, 세계최고 측정과학 지원
KRISS(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장 강대임)가 세계 최고 수준의 우수 연구성과 창출을 목표로 측정과학우수연구실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목원대 미술교육과, 16번째 재학생
목원대 14년째 이어진 아름다운 ‘사
세종시의회, 2018년 청소년 의회교
택시요금 인상 前, 범죄로부터 시민안
윤형권 의원,“자전거 문화 활성화를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고충처리인제도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세종특별자시 금남면 황용1길 54-60 | T. 042)822-6230
등록번호 : 세종, 다00024 / 일간| 등록일자 : 2010년 6월 4일 | 발행인·편집인 : 장영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영래
Copyright 2009 코리아플러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plu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