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악성가축전염병 차단 총력

[제주=코리아플러스] 장형태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는추석명절 연휴에 제주 공·항만으로 들어오는 귀향객 및 관광객 등 모든 입도객 및 반입차량 등에 대해 방역인력을 추가 투입하여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중국에서 최근 9건이 발생하는 등 확산 중이고, 인천공항 및 제주공항을 통해 입국한 중국 여행객의 축산물에서 ASF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되어 도내 유입·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임에 따라, 제주의 첫 번째 관문인 제주 공·항만에 대한 차단방역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추석 연휴기간 악성가축전염병 차단방역을 위해 우선 제주로 들어오는 모든 입도객 및 반입차량에 대해 소독을 실시하는 한편, 축산관계자에 대해서는 별도 개별소독을 실시함은 물론 축산농가 등 방문을 자제토록 홍보를 강화함은 물론,

공·항만 차단방역 인력을 현재 18명에서 24명으로 확대하고 소독기 등 모든 방역장비를 풀가동하여 악성가축전염병 유입을 원천봉쇄할 방침이다.

현재 구제역과 돼지열병,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병원체 유입 차단을 위해 반입금지 대상인 육지부 소, 돼지 등 우제류 가축과 가금류에 대해서는 불법 반입이 되지 않도록 철저한 단속을 실시하고 반입이 허용된 1일령 병아리와 종계에 대해서는 사전신고 절차 준수 및 반입 시 철저한 검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추석 명절 연휴기간 특별방역 이외에도 제주로 들어오는 입도객 및 반입차량에 대한 연중 검역을 강화하여 악성가축전염병 유입을 원천차단하고 도내 소규모 양축농가 및 방역취약 지역에 대한 소독지원 등 차단방역을 강화하여 가축전염병이 없는 청정한 제주 유지에 만전을 기해나가기로 했다.

김익천 동물위생시험소장은 “축산농가에서는 외국인근로자 관리, 농장 내 사람·차량 출입통제, 주기적인 축사 소독 등 철저하게 농장 개별방역수칙을 이행하고, 사육하는 가축에서 이상증상 발견 시 즉시 방역당국에 신고하여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