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코리아플러스] 김영현 기자 = 고창군 보건소가 얼마 남지 않은 올해 국가암검진 미수검자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군은 올해 국가 암검진 대상자 중 검진을 받지 않은 미수검자를 대상으로 건강보험관리공단 부안고창지사와 연계하여 개별적으로 우편안내, 전화, 문자알림서비스 등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다중 집합장소에 전광판, 플래카드 게시, 관내 시내버스에 국가암검진 홍보문안 부착등으로 군민들의 암검진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특히 분변검사를 실시하지 않고 대장내시경검사만을 받을 경우 대장암검진 수검인정을 받지 못해 추후 대장암으로 확진될 경우 의료비지원을 받지 못함을 적극 안내하고 있다.

올해 암검진 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로 남자는 40세 이상, 여자는 20세 이상이며 이 중 의료급여수급권자와 건강보험료 부과 하위 50%이하인 자는 무료 암검진 대상자에 해당 된다.

국가 5대 암검진 항목은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이며 올해 검진 안내문을 받은 대상자는 전국 어디서나 암 검진 지정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다.

국가 암검진을 통해 암으로 확진된 경우 건강보험가입자는 본인부담금 연간 최대 200만원, 의료수급권자는 최대 220만원을 3년간 지원 받을 수 있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국가 암검진 대상자는 꼭 검진을 받아야만 암 의료비 지원이 가능하며, 조기 발견만이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며 "연말에는 수검자가 집중적으로 몰려 검진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지금 바로 예약하여 가급적 빨리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