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코리아플러스] 이현재 기자 = 평창군은 지난 26일 강원도가 주최한 '2018년 강원도 문화관광해설사 스토리텔링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강원도 내 문화관광해설사 200여명이 참석한 워크숍 프로그램 중 하나로 진행된 이날 경연대회는 평창군의 정숙희 문화관광해설사가 ‘눈 이 바로 생활이요 터전인 곳 대관령’을 주제로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평창군은 출전한 해 연속 대상을 받는 진기록을 남겼다.

평창군 문화관광해설사는 이주진 회장을 비롯한 18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대관령 스키박물관, 오대산 월정사,이효석문학관 등 관내의 주요 관광지에서 역사·문화·예술·자연 등 관광자원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해설을 해오고 있다.

문화관광해설사 자체적으로 SNS 대화방을 활용하여 관광정보와 해설정보를 공유하고, 국내·외 관광객과 함께 소통하는 평창여행을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축제기간 중에는 각 축제현장에 배치되어 축제해설과 평창홍보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어 축제 방문객에 평창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 주고, 진정한 평창군의 얼굴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한편, 한윤수 문화관광과장은 “우리군 문화관광해설사들은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선진 해설지 벤치마킹 등 끈임 없는 노력으로 해설은 물론, 현장에서 관광객이 겪는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등 관광의 가장 중요한 인적 자원이다.” 라고 하며 “올림픽 이후, 우리 군이 세계적인 관광도시로서 거듭나기 위해 문화관광해설사 역량 증대와 관광 마인드 함양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